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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정상의 정상화'…금융사기 근절
등록일 : 2014.0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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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스피싱이라고 불리는 금융사기 전화 한번 쯤은 받아보셨을 겁니다.

문제는 금융사기의 수법이 더 교묘해지고 방법도 파밍, 스미싱 등으로 다양해지고 있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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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정상의 정상화, 오늘은 보이스피싱과 파밍 등 금융사기 근절에 대해 전해드립니다.

표윤신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1억 건 이상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사상 초유의 카드정보유출 사건.

자신의 정보 유출 여부를 알아보려는 문의가 폭주하면서 문제의 카드사 고객센터는 마비가 되기도 했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불안심리를 악용하려는 금융범죄의 2차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는 겁니다.

고객 정보 유출 여부를 확인하라며 전화로 비밀번호나 보안카드 번호 등의 정보를 묻거나,

문자로 사이트 접속을 유도하는 경우 100% 금융정보를 빼내가기 위한 금융사기로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금융사기의 수법이 날이 갈수록 교묘해지고 있습니다.

전화로 금융정보를 묻는 보이스피싱부터.

녹취> 실제 보이스피싱 녹취록

"피해가 이미 발생했고요, 금융담당 전문 팀장에게 연결해서 실적조회를 진행할테니 성실하게 협조해 주시고요…"

인터넷 상에서 개인정보 입력을 유도하는 파밍, 문자로 접속을 유도해 악성코드로 금융정보를 빼가는 스미싱까지.

시민들은 불안감을 호소합니다.

인터뷰> 박정선/서울시 선릉로

"누구야 반갑다 동창이라고 연락와서 누를 뻔 했었는데요, 몰라서 눌렀으면 몇 십만원이 나갈 수도 있었던 거잖아요"

인터뷰> 김희정/경기도 고양시

"이상한 목소리가 들리면 끊죠. 아주 많이 조심하고 그렇죠. 모르는 번호로 문자 오면 클릭하기도 전에 지워버리고 그렇죠."

실제 피해로 이어지는 경우도 상당합니다.

최근 5년 동안 보이스피싱으로 인한 피해는 3만 4천 여 건, 피해 금액은 3천 6백 억 원에 이르고 있습니다.

현장멘트> 표윤신 기자/ktvpyo@korea.kr

"상황이 이러하자 금융당국과 사법당국, 경찰 등 범 정부부처가 대대적으로 금융사기 뿌리뽑기에 나섰습니다."

정부는 스미싱으로 의심되는 문자를 자동으로 차단하는 시스템은 물론 메모리 해킹을 사전에 막는 프로그램을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인터뷰> 전요섭 과장/금융위원회 전자금융과

"금융회사들이 해킹 방지 프로그램을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지시해놓은 상황입니다."

한편 이번 카드사정보유출사태로 금융사기 근절방안이 한층 더 강화됐습니다.

앞으로 보이스피싱과 스미싱 등 금융범죄에 사용된 전화번호는 원천적으로 차단되는 방안이 추진됩니다.

또 하루 이체시 300만 원이 넘으면 본인확인 절차가 추가로 필요했는데, 3월까지 한시적으로는 이체 금액이 100만 원만 넘어도 추가 확인절차가 필요합니다.

정부는 또 개인정보 유출로 인한 스미싱과 피싱사고를 막기 위한 전기통신사업법 등이 2월 임시국회에서 처리될 수 있도록 국회에 협조를 구할 계획입니다.

KTV 표윤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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