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윤병세 장관 "사드 가능한 조기 배치돼야"
등록일 : 2017.04.02
미니플레이
앵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사드의 조기 배치를 강조했습니다.
북한의 6차 핵실험 위협이 가속화되는 만큼 그에 대한 대응도 빨라져야 한다고 언급했는데요.
정유림 기자입니다.
윤병세 장관은 오늘 오전 한 방송에 출연해 "사드를 가능한 조기에 배치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이 이번달 추가 핵실험을 한다고 상정했을 때 필요한 모든 준비를 거의 끝냈다고 볼 수 있다며, 사드가 있어야만 이에 대한 중층적 방어가 가능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윤 장관은 "이러한 점에서 한미 양국이 긴밀히 조율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앞으로 어떤 정부가 들어서도 사드 배치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엔 "그렇다"고 답했습니다.
이는 다음달 9일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정부가 이미 착수한 사드 배치 절차를 가속화할 수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중국의 사드 보복 조치에 대한 세계무역기구 제소에 대해서는 "여러 측면에서 이런 추세로 가면, WTO 규범이나 한중 FTA 관련 규정에 위반될 소지가 점점 커진다"며 "중요한 건 한중간 대화와 협의를 통해 문제가 원만하게 해소가 되는 쪽으로 나가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윤 장관은 또 북한의 6차 핵실험 가능성에 대해 "추가적 전략 도발을 할 경우 어떻게 할지 분명한 입장이 서 있다"며 "북한으로 하여금 감내할 수 없는 고통을 받게끔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구체적 대응 방안에 대해선 "유엔 안보리 결의안을 더욱 철저히 이행해야 한다"면서 북한 해외 노동자 문제나 임가공 문제 등 과거 북한이 빠져나가려 했던 부분에 대한 독자 제재 가능성을 언급했습니다.
한반도의 미국 전술핵 배치 가능성에 대해선 "군사적 억제 측면에서 다양한 옵션이 있고, 군 당국 간 긴밀히 논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부산 일본총영사관 앞 소녀상 설치에 따른 주한일본대사의 장기 부재 상황에 대해서도 입장을 내놨습니다.
윤 장관은 "일본의 조치가 과도하다고 본다"면서도 "국제사회 예양과 관행에 비춰볼 때 외교공관시설 바로 앞에 소녀상이 있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