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배제 없는 포용 중요···포용정책 협력 강화 촉구"
등록일 : 2018.11.18
미니플레이
임소형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파푸아뉴기니에서 열린 APEC 정상회의에 참석해 포용정책에 대한 회원국의 협력을 촉구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디지털 시대에 배제하지 않는 포용은 더욱 중요하다며, 중소기업과 교육, 소비자 보호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박천영 기자입니다.

박천영 기자>
APEC 정상회의
(파푸아뉴기니)

문재인 대통령은 양극화와 경제적 불평등은 전 세계적인 문제라며, '디지털 미래와 포용적 성장'을 APEC에서 논의하게 돼 뜻깊다고 밝혔습니다.
우리 정부가 추구하는 포용은 '배제하지 않는 포용'이라며 성별과 지역, 계층에 상관없이 국민 단 한 사람도 차별받지 않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배제하지 않는 포용은 국가 간의 관계에서도 중요하다며, APEC 회원국 간 격차를 줄이고, 공정한 기회와 호혜적 협력이 보장돼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APEC 회원국의 공통 과제인 포용성 증진을 위해, 정책 사례집을 제작해 모범사례를 공유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또 지난해 합의한 "APEC 인터넷, 디지털 경제 로드맵"을 언급하며, 'APEC 디지털 혁신기금'창설을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이는 개도국의 역량강화를 지원하는 마중물이 될 것이라며, 한국은 기금 창설과 운영에 건설적으로 기여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디지털의 격차는 경제적 격차와 양극화로 이어질 수 있어 배제하지 않는 포용은 디지털 시대에 더욱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중소기업과 교육, 소비자 보호가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아태지역 기업의 98%인 중소기업은 디지털 역량을 키워야 하고, 취약계층의 디지털 교육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여기에 전자적 거래가 일상화된 만큼 소비자 보호도 국가 간 협력이 필수라며, 내년에 개최될 APEC 워크숍에서 이 같은 부분을 활발히 논의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영상취재: 채영민 이기훈 / 영상편집: 최아람)

KTV 박천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