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기간산업안정자금 지원 기업, 정부가 경영에 개입한다? [사실은 이렇습니다]
등록일 : 2020.05.07
미니플레이

최대환 앵커>
계속해서 언론보도의 오해와 진실을 짚어봅니다.
‘사실은 이렇습니다’ 이유리 팩트체커와 함께 합니다

이유리 팩트체커>
최근 정부는 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에 기간산업 안정기금을 지원한다고 밝혔죠.
이 기간산업 안정기금 운용에 대한 내용은 한국산업은행법 테두리 안에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한 매체에서 이 산업은행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변질됐다고 보도했습니다.
지원받는 기업에 정부가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그러니까 경영에 개입할 수 있도록 관련 조항에 여지를 남겨뒀다는 겁니다.
우선 산업은행법을 들여다보겠습니다.
제29조의 4를 보면 기간산업기업에 대한 의결권을 행사하지 않는다고 규정돼있습니다.
금융위원회는 이렇듯 기업경영의 자율성을 보장한다는 것이 정부의 확고한 원칙이라고 답했습니다.
기금을 지원하더라도 경영 개입은 법적으로 할 수 없다는 겁니다.
그러나 지원되는 이 기금 국민의 세금으로 만들어지는거죠.
따라서 금융위는 기금 재산 손실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할 의무가 있습니다.
이러한 안정장치가 바로 ‘다만’이하의 내용입니다 자금지원의 조건을 현저히 위반하가나 중대한 지장을 초래할 때만 의결권을 행사하도록 규정돼있습니다.
기간산업 기금운용심의에 입법부 인사를 포함한 것도 기금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라고 금융위는 설명했습니다

다음 주제 살펴보겠습니다.
제주 제2공항 건설 첫 삽을 뜨기도 전에 새로운 동굴이 발견됐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공항 건설부지 안에서 칠낭궤라 불리는 동굴이 발견됐는데 국토교통부가 부실조사를 시행해 이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는데요.
그러나 국토교통부는 공항 부지 내에서 새로운 동굴이 발견된 게 아니라고 답했습니다.
실제 지도를 살펴보겠습니다.
초록색으로 표시된 곳이 공항이 세워질 부지입니다.
칠낭궤는 이로부터 250m 밖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공항 건설에 직접적인 영향이 없다고 국토부는 말했습니다.
또한 전략환경 영향평가를 통해 동굴조사를 충실히 시행했다고도 밝혔습니다.
이를 통해 공항부지 안에서는 서궁굴 한곳과 숨골 8곳을 발견했는데요.
서궁굴은 굴 위로 건물이나 도로를 놓지 않고 현상태로 보전할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국토부는 숨골 전수조사를 다시 실시하는 등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다음 주제입니다.
가정의 달을 맞아 선물로 건강기능식품 준비하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얼마 전 건강기능식품을 의약품으로 오인할 수 있는 허위 과장광고들에 주의가 필요하다는 소식 전해드렸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어떻게 하면 건강기능식품 제대로 선택할 수 있을지 하나하나 짚어 드리겠습니다.
먼저 건강기능식품은 질병을 치료하는 의약품이 아니라는 사실 유념해야합니다.
병을 치료해준다 등의 과대광고를 하는 제품은 구입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 식약처 인증마크가 있는지 꼭 확인해보기시 바랍니다.
이 마크가 있다면 제품에 표시된 섭취방법에 따라 섭취해야 안전합니다.
마지막으로 구입하고 싶은 제품이 식약처 허가 제품인지 궁금하다면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확인한 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언론보도에 대한 잘못된 정보들 짚어봤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