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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처리기준표' 일제 정비···민원서비스 품질 개선은? [e 브리핑]
등록일 : 2018.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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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민 앵커>
아동수당 신청 등 국민생활과 밀접한 민원서비스를 신청할 때, “제출해야 할 서류가 너무 많다”거나 “일일이 여러 기관을 방문해야 하는 게 불편하다” 생각하셨던 분들 많을 것 같은데요.
행정안전부가 이런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민원처리기준표'를 일제 정비했다고 합니다.
민원서비스 품질 개선이 어떻게 이뤄졌는지, 자세한 내용, 행정안전부 민원제도혁신과 김성규 과장님과 화상회의 시스템 ‘온나라이음’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연: 김성규 / 행정안전부 민원제도혁신과장)

김용민 앵커>
그동안 정부에서는 민원취약계층의 민원처리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민원처리기준표를 격년으로 정비해왔는데요.
특히 올해는 국민 의견을 직접 받아 정비하셨다고요?

김용민 앵커>
이번 정비를 통해 민원인 부담이 줄어들게 된 것중 하나가 민원인이 제출해야 하는 서류의 일부가 담당공무원이 행정정보를 이용해 확인하는 것으로 바뀌었다고요?

김용민 앵커>
최근 산업재해가 하청노동자나 현장실습생 등 취약계층이 작업하는 과정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요.
산재발생 시, 신청자 편의를 높이는 방향으로 서식을 정비하셨다고요?

김용민 앵커>
민원신청에 어려움을 겪는 장애인을 위해서는 온라인 신청 시 발생할 수 있는 불편사항을 개선하셨다고요?
주요 개선내용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김용민 앵커>
각 기관에서 온·오프라인으로 제공하던 민원 15종에 대해서는 앞으로 ‘정부 24’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고요?
온라인으로 확대된 민원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품질 개선된 민원서비스에 대해 짚어봤는데요.
이 밖에도 처리기간이 단축되거나 수수료가 정비된 민원이 있다고 하니까요 현행화된 민원정보, ‘정부24’에서 꼭 확인하셔서 민원서비스 받으실 때, 좀 더 편리하게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김성규 행정안전부 민원제도혁신과장과 함께했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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