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佛 마크롱, 러시아-우크라이나 협상 진전 가능 [글로벌 뉴스]
등록일 : 2022.02.09
미니플레이

김유나 앵커>
글로벌 뉴스입니다.
1. 佛 마크롱, 러시아-우크라이나 협상 진전 가능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연쇄 회담을 했습니다.
마크롱 대통령은 협상 진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현지시간 7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러시아 푸틴 대통령과 회담을 마친 뒤 우크라이나 키예프로 이동해 회담을 했습니다.
마크롱 대통령은 회담 뒤에 열린 젤렌스키 대통령과의 공동 기자회견에서 러시아와 서방 간 긴장을 완화하기 위한 실질적인 해결책을 찾았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에마뉘엘 마크롱 / 프랑스 대통령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양측의 약속에 따라 우리는 이제 협상을 진전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푸틴 대통령이 회담에서 우크라이나 내 긴장을 고조시킬 계획이 없음을 확인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러시아는 이에 반박하며, 러시아와 프랑스는 현 상황에서 어떠한 협상도 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더불어 젤렌스키 대통령 역시 공동 기자회견에서, 섣부른 낙관론을 경계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녹취>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 우크라이나 대통령
"저는 사실 말을 믿지 않습니다. 모든 정치인은 구체적인 조처를 함으로써 투명해질 수 있다고 믿습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접경 군대 철수 등 구체적인 조처를 하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양측 분쟁 해결을 위한 노르망디 형식 4자 정상회담을 가까운 미래에 열게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습니다.

2. 美 바이든, "미국 제조업 재기 시작됐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미국 내 제조업 투자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면서, 미국 제조업이 재기하기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현지시간 8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한 연설에서 미국 안팎의 기업들이 2000억 달러 이상의 미국 내 제조업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제너럴모터스, 포드 등의 전기차 투자 계획을 소개했고, 반도체 분야에서 인텔, 미국 대만 TSMC와 함께 삼성전자의 반도체 투자도 언급했습니다.

녹취> 조 바이든 / 미국 대통령
"계속해서 미국과 미국 제조업에 투자하고, 제조업 종사자에게 투자합시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에는 한계가 없습니다."

한편 이날 연설은 호주의 전기차 충전기 회사인 트리튬이 테네시주에 첫 공장을 짓기로 한 것을 부각하기 위해 마련됐는데요.
트리튬의 투자 소식은 미국과 전 세계 노동자를 위해서도 좋은 소식이라고 언급하며, 미국의 제조업 재기에 자신감을 보였습니다.

3. 홍콩 전역 코로나19로 채소 공급난 확대
중국에서 홍콩으로 채소를 실어나르는 화물차 기사 5명이 코로나19에 감염되자, 홍콩 전역에 채소 공급난이 벌어졌습니다.
홍콩은 채소의 92%를 중국에서 공급받습니다.
채소 운반을 위해 매일 약 100대의 화물차가 접경 지역을 왕래하고 있는데요.
현지시간 4일 이후 지금까지 중국 선전과 홍콩 접경지대를 오가는 화물차 기사 5명이 코로나19 확진판정을 받았고, 밀접 접촉한 사람들이 격리 시설에 수용되면서 채소 공급에 차질이 빚어졌습니다.
재래시장에서는 채소 가격이 평소의 두 배 이상 올랐고, 일부 채소 가게와 노점상들은 문을 닫았습니다.

인터뷰> 홍콩 주민
"채소 가격이 몇 배로 올랐어요. 중국에서 채소를 수송하는 차량은 여전히 진입이 안 되는 건가요?"

하지만 채소 대란을 해결할 만한 구체적인 대안이 나오지 않아 혼란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한편 확진자가 급증한 홍콩은 3명 이상의 모임을 금지하고, 검사 명령을 어기는 사람에게는 벌금을 부과하는 등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린다고 밝혔습니다.

4. 인도네시아 목에 타이어 낀 악어, 5년 만에 해방
인도네시아에는 5년간 목에 타이어를 낀 채 살아왔던 악어가 있는데요.
용감한 주민 틸리가 드디어 악어의 목에 낀 타이어를 벗기는 데 성공했습니다.
5m 20cm 길이의 이 바다악어는 2016년 9월부터 인도네시아 팔루만과 팔루강의 연결지점에서 오토바이 페타이어를 목에 낀 채 돌아다니는 모습이 목격됐는데요.
주기적으로 모습을 드러낸 악어는 국내외 언론의 많은 관심을 받으며 지역의 명물이 되었습니다.
중부술라웨시 천연자원보호국은 2020년 1월, 악어 목에 걸린 타이어 제거에 포상금을 내걸었지만 악어가 크고 위험해 시도하는 사람이 없었고, 호주의 내셔널 지오그래피 TV쇼 진행자이자 악어 전문가인 매트라이트 역시 제거에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다가 지역 주민 틸리가 3주 전부터 악어의 목에서 타이어를 벗기기 위해 대나무에 살아 있는 닭과 오리를 묶어 덫을 만든 뒤 작전에 나섰고, 악어를 뭍으로 끌어올려 입을 묶은 뒤 마침내 타이어를 잘라냈습니다.

인터뷰> 틸리 / 인도네시아 술라웨시주 주민
"저 혼자서 악어를 잡았습니다.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했는데 무서워하더라고요. 악어는 제가 만든 덫을 두 번이나 빠져나갔지만 세 번째에 드디어 성공했습니다."

주민들은 환호했고, 천연자원보호국은 용감한 주민 틸리에게 감사의 말을 전했습니다.

지금까지 글로벌 뉴스였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