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당근 등 7개 품목 '할당 관세 0%' 5월 중 적용
등록일 : 2024.04.26 17:43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정부가 가격 불안을 보이는 배추와 당근 등 7개 품목에 대해 다음 달 중 할당 관세 0%를 신규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농수산물 유통구조 개선방안도 조속히 마련해 발표하기로 했습니다.
신국진 기자입니다.

신국진 기자>
비상경제차관회의 겸 물가관계차관회의
(장소: 26일, 정부서울청사)

비상경제차관회의 겸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주재한 김병환 기획재정부 1차관은 내수회복과 민생안정을 위해 물가 안정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회의에서는 물가안정을 위해 농산물 등 7개 품목에 대해 다음 달부터 할당 관세 0%를 신규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해당 품목은 최근 가격 불안을 보이는 배추와 양배추, 당근과 포도, 마른 김, 조미 김, 코코아두 등입니다.
김 차관은 "4월 들어 오이, 애호박, 수입 소고기, 갈치 등을 중심으로 농축수산물 가격이 전반적인 하락세"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전국 116개 농수산물 유통 현장을 점검한 결과를 바탕으로 농수산물 유통구조 개선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발표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최근 가공식품과 생필품 등 일부 가격 인상 움직임에 대해선 관련 업계가 물가안정에 동참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고, 불공정행위는 단호하게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녹취> 김병환 / 기획재정부 1차관
"정부의 원가부담 경감 지원 등과 연계하여 관련 업계가 물가안정에 동참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나가되, 담합 등 불공정 행위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앞서 발표된 1분기 GDP 성장률에 대해선 "성장의 내용 면에서도 민간주도 성장, 내수·수출 균형 성장의 역동적이고 모범적인 모습"이라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외국계 금융기관들을 중심으로 올해 한국의 연간성장률 전망도 상향 조정하는 분위기"라고 설명했습니다.
역동 경제의 한 축인 사회이동성 개선 방안에 대해서는 청년 취업 전 과정에 걸친 맞춤형 고용서비스 제공 등 주요 정책 과제를 구체화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영상편집: 최은석)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