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근로자 보호 의무화···위반하면 과태료 1천만 원
등록일 : 2018.10.17
미니플레이
유용화 앵커>
고객을 응대하는 감정 근로자들은 폭언이나 성희롱에 노출되기 쉬운데요.
앞으로 감정 근로자를 보호하기 위한 법이 시행됩니다.
홍진우 기자입니다.
홍진우 기자>
백화점 화장품 매장에서 여성고객이 고성을 지르고, 바로 옆에 선 여직원이 얼굴에 묻은 화장품을 닦아냅니다.
"죽여버린다 XXX아! 너 피부에 발라서 피부 올라오는 거 봤어 안 봤어"
콜센터에서 일하는 직원도 하루가 멀다 하고 고객들의 폭언에 시달리기 일쑤입니다.
녹취> 국민콜110 악성민원 통화내용
"선생님 언어폭력이 지속 될 경우 상담 진행이...**하고 자빠졌네.이 ***이.내가 다 까발릴 야."
콜센터 상담원이나 백화점 판매원 등 자신의 감정을 숨긴 채 미소로 고객을 응대하는 사람들.
이른바 '감정노동자'들은 마음의 병이 클 수밖에 없습니다.
인터뷰> 최영은 / A상담 센터 직원
"욕설이나 폭언들을 직접 받아내야 하는 상태다 보니까 그런 것들을 듣는 것만으로도 굉장히 심리적으로 (힘든), (회사서)네일 케어, 안마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면서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신체적 힐링을...“
이처럼 고객 갑질에 시달리는 고객 응대 근로자를 보호하기 위한 법이 오는 18일부터 시행됩니다.
'감정노동자'가 고객 폭언 등으로 건강에 이상이 생기거나 생길 우려가 있는 경우, 사업주는 업무 일시중단이나 휴게 시간 연장, 치료·상담 등을 지원해야 합니다.
또 해당 근로자의 요청이 있으면 고소·고발과 손해배상 청구 등도 도와줘야 합니다.
이를 위반한 사업주는 최대 천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되며, 피해 근로자에게 해고 등 불리한 처우를 하면 징역 또는 벌금을 물게 됩니다.
현장에서는 이번 보호법 시행으로 감정 근로자의 근로 여건 개선은 물론 폭언 등 갑질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황규만 / 한국컨택센터산업협회 사무총장
"모든 기업들이 동시에 행동을 취한다는데 구멍이 없다 보니까 많은 국민들한테 계몽이 돼서 잘못된 사람들은 (갑질을) 못하게되고, 정상적인 고객들은 서비스를 더 잘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 같습니다."
한편 '감정노동자'로 불리는 이들은 약 560만 명에서 740만 명으로, 전체 임금노동자의 30~40%에 달할 것으로 추산됩니다.
(영상취재: 민경철 / 영상편집: 양세형)
KTV 홍진우입니다.
고객을 응대하는 감정 근로자들은 폭언이나 성희롱에 노출되기 쉬운데요.
앞으로 감정 근로자를 보호하기 위한 법이 시행됩니다.
홍진우 기자입니다.
홍진우 기자>
백화점 화장품 매장에서 여성고객이 고성을 지르고, 바로 옆에 선 여직원이 얼굴에 묻은 화장품을 닦아냅니다.
"죽여버린다 XXX아! 너 피부에 발라서 피부 올라오는 거 봤어 안 봤어"
콜센터에서 일하는 직원도 하루가 멀다 하고 고객들의 폭언에 시달리기 일쑤입니다.
녹취> 국민콜110 악성민원 통화내용
"선생님 언어폭력이 지속 될 경우 상담 진행이...**하고 자빠졌네.이 ***이.내가 다 까발릴 야."
콜센터 상담원이나 백화점 판매원 등 자신의 감정을 숨긴 채 미소로 고객을 응대하는 사람들.
이른바 '감정노동자'들은 마음의 병이 클 수밖에 없습니다.
인터뷰> 최영은 / A상담 센터 직원
"욕설이나 폭언들을 직접 받아내야 하는 상태다 보니까 그런 것들을 듣는 것만으로도 굉장히 심리적으로 (힘든), (회사서)네일 케어, 안마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면서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신체적 힐링을...“
이처럼 고객 갑질에 시달리는 고객 응대 근로자를 보호하기 위한 법이 오는 18일부터 시행됩니다.
'감정노동자'가 고객 폭언 등으로 건강에 이상이 생기거나 생길 우려가 있는 경우, 사업주는 업무 일시중단이나 휴게 시간 연장, 치료·상담 등을 지원해야 합니다.
또 해당 근로자의 요청이 있으면 고소·고발과 손해배상 청구 등도 도와줘야 합니다.
이를 위반한 사업주는 최대 천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되며, 피해 근로자에게 해고 등 불리한 처우를 하면 징역 또는 벌금을 물게 됩니다.
현장에서는 이번 보호법 시행으로 감정 근로자의 근로 여건 개선은 물론 폭언 등 갑질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황규만 / 한국컨택센터산업협회 사무총장
"모든 기업들이 동시에 행동을 취한다는데 구멍이 없다 보니까 많은 국민들한테 계몽이 돼서 잘못된 사람들은 (갑질을) 못하게되고, 정상적인 고객들은 서비스를 더 잘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 같습니다."
한편 '감정노동자'로 불리는 이들은 약 560만 명에서 740만 명으로, 전체 임금노동자의 30~40%에 달할 것으로 추산됩니다.
(영상취재: 민경철 / 영상편집: 양세형)
KTV 홍진우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81회) 클립영상
- 한-프랑스 정상회담···"제재 완화 통해 비핵화 촉진" 02:25
- 개선문서 환영식···카퍼레이드에 만찬까지 02:00
- 문 대통령, 오늘 아줄레 유네스코 사무총장 접견 00:40
- 문 대통령, 아셈서 영·독·태국 총리와 정상회담 00:23
- JSA 비무장화···남·북·유엔사 3자 협의체 첫 회의 03:08
-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한 달···365일 24시간 소통 01:57
- 러시아 언론 "김정은, 이르면 이달 말 방러" 00:25
- 고가 1주택자, 2년 이상 거주해야 특별공제 01:38
- 내년부터 새 차 잦은 고장 시 교환·환불 가능 01:44
- 사립유치원 '비리' 무관용 원칙···종합대책 나온다 02:39
- DSR 규제 은행별 차등 적용···고DSR 기준 세분화 01:41
- 감정근로자 보호 의무화···위반하면 과태료 1천만 원 02:31
- 종일 탁한 하늘···미세먼지 다시 시작되나 03:13
- 뷔페서 상추·귤 재사용 허용···초밥·튀김은 금지 02:18
- 남극 월동연구대 33명 파견···1년 여정 시작 01:47
- 한미방위비협상 8차 회의 개최···'끝장토론' 예고 00:23
- 문 대통령, 프랑스 방문 마무리 "이제껏 받지 못한 환대" 04:58
- 에듀파인 [뉴스링크] 03:26
- 사립유치원 비리, 그리고 유아교육 [유용화의 오늘의 눈] 01:49
- "사립유치원 비리 국민께 모조리 알려야" [오늘의 브리핑] 03: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