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앱' 하나로 모든 은행 결제·송금서비스 이용
등록일 : 2019.02.26
미니플레이
유용화 앵커>
금융위원회가 '금융결제 인프라 혁신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올해 안에 공동 결제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했는데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하나면 모든 은행의 결제 송금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바로 결제를 하고, 계좌이체도 합니다.
카드나 현금 등이 필요없는 간편결제서비스.
하지만 현재는 은행 '앱'으론 해당 은행의 서비스만 이용할 수 있고, '토스'와 같은 핀테크 '앱'은 일일이 제휴를 맺은 은행에 한해서만 이용 가능합니다.
결제, 송금을 처리하는 금융결제망이 폐쇄적으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는 모든 은행과 핀테크 기업이 은행결제망을 이용할 수 있는 공동 결제시스템, '오픈뱅킹'을 구축됩니다.
이렇게 되면 '앱' 하나로 모든 은행의 결제, 송금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료도 논의를 거쳐 현재의 10분의 1 수준으로 대폭 낮출 계획입니다.
올해 안에 전면 시행하고, 올 3분기 안에 법적 근거도 마련할 예정입니다.

녹취> 최종구 / 금융위원장
“금융결제망을 핀테크 기업과 은행 간에 전면 개방해서 국민들이 간편 앱 하나로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새로운 전자금융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정보만으로 결제서비스를 제공하는 '지급지시서비스업',
은행 제휴없이 계좌를 발급, 관리하는 '종합지급결제업' 등을 새롭게 도입합니다.
이와 함께 간편결제를 할 때 소액에 한해 후불결제를 허용하고, 현재 200만 원인 이용한도도 최대 500만 원까지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한기원 / 영상편집: 양세형)
또, 해외에서도 간편결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교통카드 기능도 도입할 방침입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