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다자외교' 시동…각국 정상과 현지 양자회담
등록일 : 2015.11.10
미니플레이

앵커>

박근혜 대통령이 오는 14일, G20과 APEC,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출국합니다.

활발한 다자외교를 펼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현지에서 각국 정상과의 양자회담도 이어갈 예정입니다.

박성욱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박근혜 대통령은 먼저 오는 15일부터 16일까지 '포용적이고 견고한 성장'을 주제로 터키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의에 참석합니다.

G20의 정책 공조를 논의하고 우리의 성장 전략 등을 천명할 예정입니다.

녹취> 안종범 청와대 경제수석

(각국 정상들과 함께 금년 정상회의 주제인 포용적이고 견고한 성장을 위한 G20의 정책 공조를 논의하고 우리 입장을 개진할 예정입니다.)

박 대통령은 이어 필리핀 마닐라로 이동해 18일부터 19일 이틀간 개최되는 APEC 정상회의에 참석합니다.

올해 APEC에서 박 대통령은 중소기업 지원과 인적자원 개발, 농촌 공동체 강화 등 우리의 개발 경험을 토대로 구체적인 정책 방향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이어 21일부터 22일에는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열리는 아세안+3 정상회의와 동아시아 정상회의, 한.아세안 정상회의에 잇따라 참석합니다.

특히 창설 10주년을 맞은 동아시아 정상회의, EAS에서 북핵 문제 등에 대한 협력을 강조할 전망입니다.

sync>김규현 청와대 외교안보수석

(대통령께서는 EAS에서 북핵 문제 등 우리 관련 사안 및 주요 지역 문제에 대한 견해를 밝힘은 물론, 역내 새로운 도전과제로 부상한 비전통 안보 등에 관한 논의에도 참여하실 예정입니다.)

박 대통령은 다자회의 기간 세계 각국 정상들과의 양자회담도 이어갈 계획입니다.

청와대는 박 대통령의 이번 다자회의 일정이 지역 및 국제이슈와 관련한 우리의 외교적 지평을 넓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KTV 박성욱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