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다자회의 참석 중 활발한 '양자 정상외교'
등록일 : 2015.11.23
미니플레이

앵커>

박근혜 대통령은 다자회의에 참석하면서도 각국 정상들과 활발하게 양자 정상회담을 이어갔습니다.

호주와 캐나다, 필리핀 정상을 만나 양국간 현안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를 했는데요, 이 소식은 김성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사내용]

아세안 관련 회의가 열리고 있는 말레이시아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턴불 호주 총리와 정상회담을 했습니다.

양국 정상은 FTA와 양국 실질협력 방안, 그리고 한반도와 동북아 정세에 대해 의견을 나눴습니다.

이번 정상회담은 턴불 호주 총리 취임 후 처음 열린 것으로 남다른 의미가 있습니다.

녹취>김규현 청와대 외교안보수석

"이번 정상회담은 지난 9월 턴불 호주 총리 취임 이래 처음으로 개최되는 정상회담으로 턴불 총리와 친분을 쌓고, 아울러 호주 신정부와의 협력관계를 강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드는 데 기여하게 될 것입니다."

APEC 정상회의가 열렸던 필리핀에서는 지난해 10월 총선에서 승리해 10년 만에 정권교체를 이룬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를 만났습니다.

sync>박근혜 대통령(한-캐나다 정상회담, 지난 18일)

(총리께서도 아태지역의 평화와 번영에 기여해 주실 것으로 믿습니다. 그리고 오늘 총리님과의 첫 정상회담을 계기로 한국과 캐나다 두 나라 간의 협력이 강화되기를 기대합니다.)

박 대통령은 캐나다 정부가 우리 정부의 대북 정책에 대한 확고한 지지를 보여준 것에 감사를 표하고 북한 비핵화를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당부했습니다.

베니그노 아키노 3세 필리핀 대통령과의 만남에서는 정치와 외교, 국방 등 양국간 실질협력 증진 방안이 논의됐습니다.

sync>안종범 청와대 경제수석

('라구나 호안' 고속도로 등 필리핀의 주요 인프라사업에 우리 기업의 참여를 촉진하기로 했습니다.)

이 밖에도 박 대통령은 페루 우말라 대통령과 약식회담을 한 데 이어 APEC 정상회의 기간중 중국 시진핑 주석, 베트남 쯔엉 떤 상 주석, 말레이시아 나집 총리 등 각국 정상들을 만났습니다.

KTV 김성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