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환 앵커>
교육부가 ‘함께 성장하는 포용사회, 내일을 열어가는 미래교육’을 비전으로 올해 주요 업무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임보라MC>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불확실성이 존재하는 상황 속에서 학교의 일상 회복을 지원하는 방안을 밝혀 주목되는데요, 관련 주요 내용 김문희 교육부 정책기획관과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김문희 / 교육부 정책기획관)
최대환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신년사에서 올해는 ‘회복, 포용, 도약의 해’가 될 것이라고 국정운영의 목표를 제시했는데요, 올해 교육부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려는 정책방향에 대해 먼저 말씀해주시죠.
임보라 앵커>
올해 업무계획에 대해 본격적으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우선 올해 등교수업 등 학사운영은 정상적으로 추진될 예정인데요, 학생들이 구체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등교를 하게 될까요?
최대환 앵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발생한 학습결손 문제에 대한 우려도 큽니다.
올해 학습안전망을 강화해 이 문제를 해소하겠다는 계획을 밝히셨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방안을 생각하고 있습니까?
임보라 앵커>
급격한 미래사회 변화에 대한 교육분야의 선제적 대응도 중요한 과제 중 하나입니다.
이번에 발표한 계획을 살펴보니,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전환, 2022 교육과정 개정, 고교학점제 도입, 미래형 대입제도 마련까지 교육 대전환을 추진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관련하여 어떤 그림을 그리고 있는지 짚어주시죠.
최대환 앵커>
고등교육과 관련해서는 디지털 혁신 공유대학 등을 통한 첨단분야 인재양성, 지자체-대학 협력 기반 지역혁신 등을 핵심과제로 제시하셨는데요.
어떤 계획을 가지고 계신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임보라 앵커>
국가교육위원회 출범을 추진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국가교육위원회 설치와 관련하여 일부에서는 옥상옥 문제를 우려하는데 이에 대한 대책은 무엇인가요?
그리고 국가교육위원회가 설치되면 교육부 기능은 어떻게 개편될 예정인가요?
최대환 앵커>
함께 성장할 수 있고 더 나은 내일을 기대할 수 있는 사회, 그리고 교육을 꿈꿉니다.
올해 업무 추진과 관련하여 마무리 말씀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김문희 교육부 정책기획관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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