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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대응·소방공무원 확충···"안전한 대한민국"
등록일 : 2021.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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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욱 앵커>
행정안전부는 코로나19에 적극 대응하고, 소방공무원을 늘리는 등 안전한 대한민국 만들기에 총력을 다했고, 데이터 기반 행정으로 정부 혁신을 앞당겼습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지난 2017년 문재인정부와 함께 출범한 행정안전부.
지난 4년간 국가재난 관리체계를 강화하고 재난 대응 역량을 높이는 데 앞장섰습니다.
지난해 1월 국내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코로나19 체계적 대응을 위해 중대본 2차장으로서 범정부 지원을 총괄했습니다.

녹취> 전해철 / 중대본 2차장·행정안전부 장관 (지난 1월)
"코로나 백신을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건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조금도 소홀함이 없도록 할 수 있는 일을 저희 행안부 지원단에서 하려고 합니다."

해외 교민들의 국내 이송을 지원하고 임시생활시설 운영을 총괄했으며 생활치료센터를 확보, 운영하고 자가격리자 관리 등에 힘썼습니다.
특히 행안부는 소방공무원을 계속 확충하고 소방직을 국가직으로 전환했습니다.

녹취> 제51회 국무회의 (지난 2019년 12월)
"이제 소방공무원의 신분을 국가공무원으로 일원화함으로써 소방서비스에 대한 국가의 책임성을 높이게 되었습니다."

119 신고 후 소방차량이 7분 이내에 도착하는 비율은 61.1%에서 65.1%로 늘었고 소방관 1명인 일명 '나 홀로 소방대'도 사라졌습니다.
내년까지 소방관 총 2만 명을 단계적으로 충원할 계획입니다.
재난안전 예산은 지난 2017년 14조 3천억 원에서 지난해 17조 7천억 원까지 계속 늘렸습니다.
어린이 보호구역에 CCTV 등을 확충하고 초등학교 통학로를 조성한 결과, 어린이 보행자 사망자 수가 지난 2017년 35명에서 2년 만에 20명으로 감소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한편 행안부는 데이터 기반 행정서비스로 정부혁신을 이끌었습니다.
지난 2017년 개통한 '정부24'는 누적 회원 수 1천6백만 여명을 기록했으며 특히 모바일 기반 공공서비스를 제공해 국민 편의를 높였습니다.
지난 3월 개통한 '국민비서 알림 서비스'는 민원 안내와 백신접종 사항을 전하고 있고 '보조금24' 전국 확대 시행이 호응을 얻었습니다.
법 개정으로 공공데이터 전면 개방도 추진했습니다.
이와 함께 행안부는 지난해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자치분권 2.0 추진 기틀을 마련했고, 4주 만에 2천1백만 가구에 1차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도 했습니다.
(영상편집: 장현주)

KTV 채효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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