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올해 물가 상승률 4.7% 전망···유류세 30% 인하 연장
등록일 : 2022.06.16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공급망 위기와 인플레이션이 전세계를 덮치면서 글로벌 차원의 경제 위기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새 정부 경제정책방향이 발표됐는데요.

윤세라 앵커>
정부는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4.7%로 크게 높이고, 성장률은 2.6%로 낮췄습니다.
물가를 잡기 위해 유류세 30% 인하 조치를 5개월 연장합니다.
이리나 기자의 보도입니다.

이리나 기자>
코로나19로 인한 시장의 과도한 유동성이 만들어낸 인플레이션과 미중 갈등으로 시작된 공급망 위기.
여기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까지 발생하면서 전 세계에서 경제 위기 경고등이 켜지고 있습니다.
이 같은 상황은 우리 경제의 금융과 외환시장 뿐만 아니라 실물 경제에까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새정부 경제정책방향 합동 브리핑
(장소: 오늘 오후, 정부서울청사)

오늘 발표된 새정부 경제정책방향에는 이같은 위기감이 고스란히 담겼습니다.
정부는 올해 물가 상승률을 4.7%로 잡았습니다.
지난해 12월 발표한 기존 전망보다 2.5%p나 큰 폭 올린겁니다.
물가 상승률을 4%대로 예상한 건 약 11년만입니다.

녹취> 추경호 경제부총리
"이러한 복합 경제위기 상황이 1~2개월 내 끝나기 어렵고, 상당 기간 고물가 속 경기둔화 양상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정부는 우선 물가 급등으로 인한 서민들의 생계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유류세 30% 인하와 발전용 LNG, 유연탄의 개별소비세 15% 한시 인하를 연말까지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또 통신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노인과 청년의 특성에 맞는 요금제를 출시하도록 유도합니다.
또 무주택세대주의 월세 세액공제율을 높이고 기저귀 분유의 부가가치세를 영구 면제하는 등 주거비와 양육비 부담도 줄입니다.
주거안정을 위한 부동산 세제 정상화도 추진됩니다.
1세대 1주택자에 대한 종부세 기본공제가 14억 원으로 조정돼 2020년 수준으로 부담이 줄어듭니다.
또 이사 등에 따른 일시적 2주택자 등은 종부세의 경우 1주택자 혜택을 그대로 받게 됩니다.
생애 최초 주택담보대출비율은 소득과 주택가격 상관없이 80%로 완화됩니다.
이와 함께 공급망 위기 등 경제안보에 대응하기 위해 공급망 3법을 제개정하고, 대외경제장관 회의를 중심으로 위기대응 체계를 강화할 방침입니다.
특히 식량안보와 관련해 밀, 콩 등 기초식량의 자급기반을 확충하고 해외공급망을 확보하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채소현)
또 유턴기업에 대한 인정요건을 완화해 해외 아웃소싱의 국내직접생산 전환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KTV 이리나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992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