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금융위 업무보고···윤 대통령 "불법공매도 엄단"
등록일 : 2022.08.08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오늘 금융위원회의 업무보고를 받았습니다.

윤세라 앵커>
윤 대통령은 불법 공매도와 불공정거래 등, 불법행위를 엄단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금융위원회 업무보고
(장소: 오늘 오후, 용산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김주현 금융위원장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았습니다.
1시간 30분 가량 진행된 업무보고에서 윤 대통령은 불법공매도 엄단을 지시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지난달에도 금융당국과 검찰 등에 불법공매도 근절을 지시한 바 있습니다.
금융당국은 당시 불법공매도 기획조사를 강화하고, 사법 처리 기간을 6개월 이상 단축하는 대책을 내놨고, 이번 업무보고에도 적발, 처벌 강화 내용을 담았습니다.

녹취> 이재명 / 대통령실 부대변인
“(윤 대통령은) 불법공매도, 불공정거래 등 다중피해를 일으킬 수 있는 불법행위를 철저히 감시하고 엄단하기 바랍니다(라고 지시했습니다.) 서민, 취약계층을 위한 대출 지원 등 민생안정에도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정부가 30조 원 규모의 새출발기금을 통해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등의 빚을 탕감해주는 것과 관련해서도 오해가 없도록 잘 설명할 것을 지시했다고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전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빚 탕감에 따른 '도덕적 해이' 우려에 대해 빚을 탕감 받으려고 일부러 대출 연체를 선택하진 않을 것이라며, 기존 회생제도 범위 안에서 운영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녹취> 김주현 / 금융위원장
"빚에 쪼들려서 압류당하고 강제경매당하고 그다음에 계속 연체자 이렇게 남아서 정상적인 거래, 이것을 빨리 정리해주자고 하는 게 새출발기금의 목적 아닙니까? 회생제도에서 인정해주는 탕감률의 범위 내에서 이것을 운영하겠다는 게 기본정신입니다."

윤 대통령은 이밖에도 대외 리스크 점검과 금융시장 안정, 가계부채 관리 등을 빈틈없이 하고, 금융산업의 낡은 규제를 정비해 양질의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한편, 휴가를 마치고 공식 업무에 복귀한 윤 대통령은 이번 주부터 다시 업무보고 일정을 이어갑니다.
내일(9일) 국가보훈처, 모레(10일) 농림축산식품부, 11일 해양수산부로부터 차례로 업무보고를 받을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구자익 / 영상편집: 진현기)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