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비상경제민생회의···"무역 금융 '역대 최대' 350조 투입"
등록일 : 2022.09.03
미니플레이

김경호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부산항 신항에서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하고 수출 경쟁력 강화와 해외 건설 수주 활성화를 위해 정부 지원을 대폭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는데요.
특히, 수출 기업의 어려움 해소를 위해, 무역금융 공급 규모를 역대 최대 수준인 350조까지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민아 기자입니다.

김민아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올해 무역적자는 254억7000만 달러로, 하반기 수출 증가율도 상반기에 못 미칠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제7차 비상경제민생회의
(지난 31일, 부산항 신항 (경남 창원시))

윤석열 대통령이 경남 창원시 부산항에서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직접 주재하고, 이 같은 상황에서 수출 기업들이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가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지난 31일, 제7차 비상경제민생회의)
"최근 수출 물량은 역대 최고를 기록하고 있습니다만 반도체 가격 하락 때문에 하반기 수출의 실적 전망은 그렇게 밝지는 못합니다. (중략) 정부는 수출기업들이 겪고 있는 이 어려움을 즉시 해소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윤 대통령은 특히 무역수지 개선을 위해 대중 수출 위축, 높은 에너지 가격, 반도체 수출 감소 등 3대 리스크에 집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기업의 안정적인 유동성 공급을 위해 무역금융 공급 규모를 역대 최대 수준인 350조까지 확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아울러 2030년 부산 엑스포 유치에 외교적 역량을 집중하고 가덕도 신공항, 북항 재개발 등 주요 현안들이 조속히 추진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이어, 대통령 후보시절 공약 사항 가운데 하나인, 산업은행의 부산 이전을 조속히 추진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한편 부산항 신항 항만물류시설을 방문해 방문자들을 격려했습니다.
(영상편집: 진현기)

KTV 김민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