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대전 아웃렛 화재 현장 방문···"정확한 원인 분석"
등록일 : 2022.09.27
미니플레이

윤세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대전 아웃렛 화재 현장'을 찾아, 합동분향소에 조문했습니다.
피해 상황을 보고받은 윤 대통령은, '정확한 화재 원인'을 분석할 것을 지시했는데요.
임하경 기자입니다.

임하경 기자>
(장소: 대전 현대프리미엄 아웃렛)

윤석열 대통령이 8명의 사상자를 낸 대전 현대프리미엄 아웃렛을 찾았습니다.
윤 대통령은 화재 현장에 마련된 합동분향소에 조문하고 유가족을 위로했습니다.
이어 현장 소방관들의 노고를 격려했습니다.
피해 상황을 보고받은 윤 대통령은 지하 주차장이 순식간에 화염에 휩싸였다면 구조적인 문제가 있었던 것이 아니냐면서, 과학적으로 정확하게 화재 원인을 감식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과학적으로 정확한 분석 감식으로 원인을 아주 확실하게 잡아내야 합니다. 이 안에 구조가 어떻게 돼 있고 어떤 물질들이 있었는지 원인이 뭔지 정확하게 가리세요."

그러면서 비극이 어떻게 발생했고 재발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정확하게 살펴달라고 지시했습니다.
앞서 열린 국무회의에서는 재난관리 방식을 원점에서 검토해달라고 주문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행안부를 중심으로 소방당국 등 관계 부처는 현재의 재난관리 방식을 원점에서 다시 들여다보는 계기로 삼아주길 당부드립니다."

이런 가운데 경찰과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등은 화재 원인을 밝히기 위한 합동 감식에 들어갔습니다.
불길이 시작된 아웃렛 지하 1층 하역장 근처를 정밀하게 살펴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화재 당시 스프링클러와 연기배출 설비가 제대로 작동됐는지 여부도 점검했습니다.
고용노동부는 현대백화점을 대상으로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여부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아웃렛을 운영하는 현대백화점은 규모 측면에서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대상입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민경철 / 영상편집: 오희현)
만약 이번 화재에 중대재해처벌법이 적용된다면 국내 유통업계로서는 첫 사례가 됩니다.

KTV 임하경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062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