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국내기업 탄소 감축 유도···배출 측정값 국제통용 추진
등록일 : 2022.10.01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정부는 국내 기업의 탄소 감축을 유도하기 위한 인프라를 확충하기로 했습니다.
또 국내 탄소 배출 검증 결과가 해외서도 통용될 수 있도록 국제적 노력도 강화한다는 방침입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한 추경호 경제부총리는 국내 기업의 탄소중립 대응이 시급하다고 진단했습니다.
최근 글로벌 탄소배출 규제가 강화되고, ESG 경영이 확대되면서 국내 기업들의 보다 적극적인 탄소 감축이 필요해진 상황인 겁니다.
정부는 이에 먼저 관련 인프라를 구축해 탄소 감축을 유도하기로 했습니다.

녹취> 추경호 /경제부총리
"정부는 국내 탄소배출량을 측정·보고·검증할 수 있는 기반을 확충하여 국내기업의 탄소감축을 유도하고, 글로벌 경쟁력도 제고해 나가고자 합니다."

정부는 이와 함께 국내 탄소 배출 검증, 인증 결과가 해외서도 통용될 수 있도록 하는 국제적 노력도 강화합니다.
국내 측정값이 외국에서 인정 받지 못하면 해외에서 재차 검증해 이중비용이 발생하고, 국내기술이 외국에 유출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함께 기업이 탄소발자국 산정을 쉽게 할 수 있도록 기초정보 데이터베이스를 확충하고, 제품별 특성을 반영한 우리나라 산정 표준도 마련한다는 계획입니다.
정부는 아울러, 중소기업의 경우 탄소배출 측정 교육과 관련 비용을 지원하고, 간편하게 탄소배출량을 측정할 수 있는 자가 검증 시스템을 개발하는 등 기업 부담을 완화한다는 방침입니다.
(영상편집: 진현기)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