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한·아세안 정상회의···'인도태평양 전략' 첫 공개
등록일 : 2022.11.12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4박 6일간 동남아 순방에 나선 윤석열 대통령이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열린 한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했습니다.

윤세라 앵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아세안을 비롯한 주요국과의 연대로, 자유, 평화, 번영의 인태 지역을 만들어나가겠다는 이른바 한국형 인태전략을 발표했습니다.
프놈펜 현지에서 최영은 기자의 보도입니다.

최영은 기자>
한·아세안 정상회의
(장소: 캄보디아 프놈펜)

윤석열 대통령이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열린 한 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아세안 9개국 정상들 앞에서, 인태지역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우리는 인도-태평양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세계 인구의 65%, GDP의 60% 이상을 차지하며 전 세계 해상 운송의 절반이 이 지역을 지나갑니다. 인도-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안정은 우리의 생존과 번영에 직결됩니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우리나라의 인도태평양 전략을 처음으로 발표했습니다.
아세안을 비롯한 주요국과의 연대를 통해 자유, 평화, 번영의 인태지역을 만들겠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아세안을 비롯한 주요국과의 연대와 협력을 통해 자유롭고 평화로우며 번영하는 인도-태평양 지역을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윤 대통령은 특히 핵 비확산, 대테러, 해양 사이버 보건 안보 분야 등에서, 역내 국가들과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북핵 문제에 대해서는 아세안 함께 노력해줄 것을 당부하면서, 한아세안 국방장관 회의 개최와 외교 당국간의 전략 대화를 활성화 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아울러, 보편적 가치에 기초한 규칙에 기반해 분쟁과 무력 충돌을 방지하고, 힘에 의한 일방적 현상 변경은 용인될 수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공급망의 회복력을 높여 경제 안보, 포용적 기술 생태계 조성 등을 통해 기후변화와 디지털 격차, 보건과 같은 분야에서 적극적인 기여 외교를 실천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은 한편 회의 시작에 앞서 최근 발생한 이태원 사고에 대해 언급하면서, 아세안 각국 정상이 보내준 깊은 애도에 국민을 대표해 감사를 전한다고 말했습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민경철 / 영상편집: 오희현)

최영은 기자 / 캄보디아 프놈펜
“윤 대통령은 아세안 정상회담 참석 후 현지 동포들과 만나 만찬 간담회를 진행하는 등 첫날부터 숨가쁜 일정을 진행합니다. 이밖에 캄보디아에서는 아세안+3 정상회의와 동아시아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등 여러 일정을 소화할 예정입니다.”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