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한미일 '프놈펜 정상회담'···"대북 확장억제 강화"
등록일 : 2022.11.14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동남아를 순방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한미일 정상회담을 했습니다.
한미일 정상은 대북 확장억제를 강화하고, 북한 미사일 정보도 실시간 공유하기로 했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한미일 정상회의
(장소: 13일, 프놈펜 시내호텔)

윤석열 대통령이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만났습니다.
지난 6월 나토 정상회의에서 열린 한미일 정상회담 이후, 두 번째입니다.
한미일 정상은 이른바 '프놈펜 성명'을 채택했습니다.
세 나라 정상이 포괄적 성격의 공동성명을 채택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공동성명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응한 확장억제를 강화하겠다는 미국의 공약을 다시 확인했습니다.
특히, 한미일 3국 간에 북한 미사일에 관한 실시간 정보공유를 명시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한미일 공조는 보편적 가치를 수호하고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을 이루기 위한 강력한 보루입니다."

한미일 정상은 아울러, 첨단기술과 공급망, 에너지 등 경제안보 분야 협력 강화에 공감하고, 경제안보대화체도 신설하기로 했습니다.

녹취> 조 바이든 / 미국 대통령
"여러 가지 과제에 대해서 우리 3국은 그 어느 때보다도 행보를 같이하고 있으며, 앞으로 공동과제를 대응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에 앞서 바이든 대통령과 약 50분간 정상회담을 했습니다.
이 자리에서는 북핵 문제 등과 함께 한국산 전기차를 보조금 지급대상에서 제외하도록 규정한 미국의 인플레이션감축법도 논의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미국 측의 진정성 있는 협의 의지를 평가했고, 바이든 대통령은 한국 기업의 기여를 고려해 이행 방안이 논의돼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아울러, 기시다 총리와도 약 45분간 정상회담을 했습니다.
두 정상은 양국 현안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계속 협의해나가기로 했습니다.
강제징용 배상 문제 등을 논의한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민경철 / 영상편집: 진현기)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