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환 앵커>
UAE를 국빈 방문한 3박 4일 동안 한-UAE 정상회담, 바라카 원전 방문 등 여러 일정을 소화한 윤석열 대통령.
300억 달러의 대규모 투자를 유치하는 등 굵직한 경제 성과도 거뒀는데요.
윤석열 대통령은 UAE에서의 일정을 마무리하고 다포스포럼 참석이 예정된 스위스로 이동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이번 UAE·스위스 순방의 성과와 앞으로의 일정 등을 살펴봅니다.
송나영 앵커>
서울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최영일 시사평론가와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최영일 / 시사평론가)
최대환 앵커>
윤석열 대통령의 3박4일간 아랍에미리트 국빈방문 일정이 마무리됐습니다.
UAE 국빈방문 일정 마지막날 두바이로 이동한 윤석열 대통령은 '미래 비전 두바이 포럼'에 참석했습니다.
글로벌 지도자로서 미래 설계에 대한 철학을 처음 밝힌 자리였기도 한데, 주요 메시지 어떻게 들으셨나요?
송나영 앵커>
이어 윤석열 대통령은 두바이에서 무함마드 빈 라시드 알 막툼 부통령 겸 총리와 만나 양국 협력 방안을 협의했습니다.
어떤 대화가 오갔나요?
최대환 앵커>
경제외교를 전면에 내세운 순방인 만큼 이번 UAE 국빈방문을 '코리아 세일즈 외교' 성과의 집합체라고 할 정도로 순방 보따리를 두둑하게 채웠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UAE 국빈 방문 일정을 마무리한 뒤 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UAE 순방 소회를 밝히기도 했는데요.
이번 UAE 국빈 방문의 핵심 성과, 소개 부탁드립니다.
송나영 앵커>
UAE 국빈 방문을 마친 윤석열 대통령은 다보스포럼 참석을 위해 스위스로 이동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취리히 호텔에서 열린 동포간담회 참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스위스 순방 일정이 시작됐는데요.
앞으로의 주요 일정은 어떻게 되나요?
최대환 앵커>
'다보스포럼'이라 불리는 세계경제포럼 연차총회가 현지시간으로 16일 스위스 다보스에서 막을 올렸습니다.
이번 다보스포럼에 참석하는 윤석열 대통령의 특별연설은 오는 19일로 예정되어 있는데요.
이번 회의 참석의 의미와 주목할 내용이 있다면 설명 부탁드립니다.
송나영 앵커>
윤석열 대통령은 스위스에서 국내외 주요기업 CEO들과 간담회에 이어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 활동 지원에도 나설 예정이라고 합니다.
스위스에서도 경제 외교 행보가 계속 이어지겠죠?
최대환 앵커>
윤석열 대통령은 UAE에 이어 스위스까지 경제에 초점을 맞춘 순방 행보들을 이어가게 될 텐데요.
이번 순방을 통한 앞으로의 외교 과제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최영일 시사평론가였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생방송 대한민국 1부 (1241회) 클립영상
- 스위스 도착···동포간담회로 일정 시작 01:57
- KF-21 첫 초음속 돌파···6개월 만에 성공 01:58
- "설 연휴 취약계층 세심하게 챙길 것···규제혁신 실질적 변화 창출" 02:23
-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이동 방역 철저···설 특별교통대책 시행 02:47
- 설 앞두고 전통시장 분주···농축산물 최대 30% 할인 02:17
- 실내마스크 해제 논의 시작···20일 중대본서 결정 02:15
- 국정브리핑 (23. 01. 18. 10시) 02:50
- 윤석열 대통령 UAE·스위스 순방···경제 외교 성과는? 16:04
- 물가를 잡아라! 설 연휴 민생안정 대책 [클릭K+] 03:55
- 힘에 의한 평화 구현···2023 국방부 업무보고 내용은? 14:22
-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 (23. 01. 18. 11시) 14:10
- 공직자 설 선물로 5만원 이하 ‘기프티콘’ 보내도 될까? [정책 바로보기] 04:54
- 공공데이터 전면개방···실제 활용 사례는 미흡하다? [정책 바로보기] 04: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