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9년 만에 다보스포럼 '특별연설'···부산 세계 박람회 유치 홍보
등록일 : 2023.01.20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우리 정상으로는 9년 만에 다보스포럼에서 특별 연설을 하면서 '글로벌 중추 국가'로서의 위상을 높였습니다.

윤세라 앵커>
'한국의 밤 행사'에서는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적극적인 홍보 활동도 이어갔습니다,
스위스 순방 외교 성과, 김민아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 다보스포럼 특별연설(지난 19일)
"미래 세대에게 더 나은 미래를 선사할 책임, 세계시민의 자유를 확장할 책임, 지속 가능한 평화와 번영을 이룩할 책임이 지금의 우리에게 더욱 강력한 연대, 행동하는 연대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우리 정상으로는 9년 만에 다보스포럼에서 단독 특별연설을 한 윤석열 대통령.
국제적 논의를 주도하면서 '글로벌 중추 국가' 로서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인 것으로 평가됩니다.
연설에서는 최근 정부가 발표한 '인도-태평양 전략'이 언급됐습니다.
한국판 인태전략은 인도 태평양 지역 국가 뿐만 아니라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들과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고 국격에 맞게 국제사회에서 책임있는 역할을 수행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녹취> 김성한 / 국가안보실장
"윤 대통령은 특별연설을 통해서 세계 시민의 자유·평화·번영을 확장하고 다음 세대에게 더 나은 미래를 선사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에 우리나라가 적극 동참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입니다."

국내외 인사 수백명이 참가한 '한국의 밤' 행사에서도 외교 행보는 이어졌습니다.
특히, 윤 대통령은 한국과 부산에 대해 적극 홍보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 '한국의 밤' 행사 (지난 18일)
"부산은 세계 2위의 허브 항만이 있고, 매년 아시아 최대의 국제 영화제가 개최되는 국제적인 산업·문화 융합 도시입니다. 우리는 이 부산의 특성을 살려 각국의 수요에 기반한 맞춤형 국제 협력 프로그램인 '부산 이니셔티브' 를 추진할 것입니다."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은 윤석열 대통령이 "기후 위기, 디지털 격차 등 인류가 당면한 과제해결을 위한 우리의 의지를 강조하면서, 세계 박람회 부산 유치를 위한 홍보 활동을 전개했다" 고 설명했습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구자익, 민경철 / 영상편집: 정보경)

KTV 김민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143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