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글로벌 스탠더드 맞춰야···국무위원, 영업사원 각오로"
등록일 : 2023.01.26
미니플레이

송나영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어제 오전 국무회의를 주재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아랍에미리트 국빈 방문과 스위스 순방에서의 성과를 언급하면서 국무위원들이 대한민국 영업사원이라는 각오로 뛰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제4회 국무회의
(장소: 25일, 용산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은 아랍에미리트 국빈 방문과 스위스 순방 후 처음으로 주재하는 국무회의에서도 순방 성과를 되짚으며 첫째도, 둘째도 경제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총성 없는 경제 전쟁이 벌어지고 있는 글로벌 시장에서 기업이 혼자 싸우도록 놔둘 수 없다며 정부와 민간이 한 몸으로 뛰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자신이 대한민국 영업사원 1호라며, 국무위원들에게도 이 같은 각오로 뛰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저부터 대한민국 1호 영업 사원으로 신발이 닳도록 뛰고 또 뛰겠습니다. 국무위원 여러분들께서도 외국 기업 CEO들의 방문을, 바쁘시더라도 자주 이루어지게 해 주시고 그들의 사업상의 애로사항을 많이 경청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윤 대통령은 이어 UAE의 300억 달러 규모 투자 유치에 대해 언급하며, 제2의 중동 붐을 일으킬 수 있도록 신속하고 철저한 후속 조치 진행을 주문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를 세계 최고 수준의 혁신 허브로 만들자면서 우리 제도를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규제, 노동 이런 모든 시스템에서 글로벌 스탠더드의 우리 제도를 정합시켜 나가지 않으면 우리나라에 투자도 하지 않을 것이고, 또 국제시장에서 우리 기업이 경쟁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면서 조급하게 미시적인 제도를 바꾸기보다는 '생각 바꾸기'가 먼저라며, 국무위원들도 해외 사례를 연구하는 등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춰나가면 초일류 국가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소개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또 해괴한 논리나 이념이 아닌 과학에 기반한 정부 의사 결정이 제일 중요하다며 과학기반 국정운영에 대한 철학도 밝혔습니다.
이어 기초과학과 응용기술 분야 인재를 키울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구자익 / 영상편집: 최진권)

최영은 기자 michelle89@korea.kr
윤 대통령은 다음 주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는 점도 언급했습니다.
그간 성숙한 시민 의식으로 인내한 국민께 감사를 드린다며, 코로나로부터 조속히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