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농업 혁신, 미래 도약 K-농업···2023 농식품부 업무보고 추진계획은?
등록일 : 2023.02.06
미니플레이

최대환 앵커>
우리나라는 인구감소와 농촌 고령화로 농업 인구가 줄고 있고, 식량 생산 기반이 약화되면서 식량자급률도 꾸준한 하락세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코로나19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등 공급망 불안이 가중되면서 국제 곡물가격이 치솟는 등 식량안보가 크게 위협받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식량자급률을 올리고 농업의 미래성장산업화를 위해서 ‘멈추지 않는 농업혁신, 미래로 도약하는 K-농업’이라는 주제로 농림축산식품부의 2023년 정책 추진과제가 공개됐습니다.
지금 보시는 것처럼 올해 농림축산식품부는 굳건한 식량안보를 확보하고, 든든한 농가경영 안전망을 구축하는 등 4가지 정책 과제를 중점 추진하겠다고 밝혔는데요.
농업이 국가 경제 성장에 기여하는 국민의 산업이 될 수 있도록 만들겠다는 농림축산식품부의 올 한 해 주요 정책에 대해 정책 담당자로부터 자세히 들어보겠습니다.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농림축산식품부 박순연 정책기획관과 자세히 짚어봅니다.

(출연: 박순연 / 농림축산식품부 정책기획관)

최대환 앵커>
농림축산식품부가 올해 업무계획을 보고했습니다.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핵심 과제 먼저 간략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지금부터 올해 농림축산식품부 업무보고의 주요 내용을 하나씩 살펴볼 텐데요.
전 세계 식량안보 위기에 대응해 올해를 식량자급률 반등의 원년으로 삼겠다는 계획을 밝히셨습니다.

최대환 앵커>
세계 각국의 식량무기화 경향이 강해지면서 공급망 불안에 따른 곡물 수급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안정적인 해외 유통망 확보에 나서겠다고 했는데, 어떻게 확보할 계획이신가요?
구체적인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최대환 앵커>
농업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스마트 농업 확산을 본격화하겠다고 하셨는데, 어떻게 확대해나가실 계획이신가요?

최대환 앵커>
농업이 미래와 국가 경제의 성장을 이끌 수 있도록 새로운 농식품 산업을 집중 육성한다고 들었는데요.
새로운 농식품 산업이라고 하면 어떤 것들을 생각해볼 수 있을까요?

최대환 앵커>
농산물 유통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유통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유통 선진화 정책도 추진됩니다.
유통 선진화를 위한 방안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최대환 앵커>
사람과 동물이 모두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동물보호에서 동물복지로 정책 전환을 추진한다고 들었는데, 어떻게 달라지는 건가요?

최대환 앵커>
올해 농식품 수출액 100억 불 달성을 목표로 촘촘한 지원체계를 마련할 계획이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농림축산식품부 박순연 정책기획관이었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