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NSC 차원 한일 경제안보대화 출범
등록일 : 2023.03.17
미니플레이
최대환 앵커>
한일 셔틀외교 복원과 함께 두 나라는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차원의 경제안보대화를 출범시키기로 했습니다.

송나영 앵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이와 함께 적절한 시기 한국 방문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혜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이혜진 기자>
상대국을 오가는 정례 정상회담, 셔틀 외교가 복원되면서 그동안 단절된 한일 양국 정부의 주요 채널이 복원 수순을 밟을 예정입니다.
두 나라는 우선,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차원의 한일 경제안보대화를 출범시키기로 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앞으로 NSC(국가안전보장회의) 차원의 한·일 경제안보대화 출범을 포함해 다양한 협의체가 소통을 이어나가기를 기대합니다."

기시다 총리는 이와 관련해 북한에 대응하기 위한 한일 안보협력의 중요성을 확인했다며 한일 안보대화를 조기 재개하고 한일 경제안보협의를 출범하기로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두 나라는 또, 외교·경제 당국간 전략대화를 비롯해 양국의 공동 이익을 논의하는 협의체를 조속히 복원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녹취> 기시다 후미오 / 일본 총리
“북한의 대응에 대해서는 미일동맹, 한미동맹의 억지력과 대처력을 한층 강화하고, 한일 그리고 한미일 3개국 사이에서도 안보 협력을 강력히 추진하는 것의 중요성을 확인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기시다 총리는 적절한 시기 한국 방문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아직 정확한 방한 날짜는 정해지지 않았다는 설명입니다.
(영상편집: 박설아)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