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윤 대통령, 부산엑스포 영어로 PT···"우린 준비된 나라"
등록일 : 2023.06.21
미니플레이
최대환 앵커>
2030년 세계박람회를 부산에 유치하기 위한 사실상의 분수령인 4차 경쟁 발표가, 파리 국제박람회기구 총회에서 치열하게 펼쳐졌습니다.
발표자로 나선 윤석열 대통령은 대한민국은 역사상 가장 완벽한 박람회를 만들 '준비된 후보국' 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김현지 기자가 보도합니다.

김현지 기자>
BIE 총회 프레젠테이션
(장소: 20일, 프랑스 이시레물리노)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BIE 4차 경쟁 프레젠테이션.
윤석열 대통령이 마지막 연사로 나서, 영어로 연설했습니다.
먼저 우리나라가 엑스포 유치에 준비된 후보국이라고 자신 있게 말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대한민국은 최고의 엑스포를 준비하기 위해 완벽하게 투자해 왔습니다. 대한민국은 역사상 가장 완벽한 세계박람회를 만들 것입니다."

개최 후보지 부산의 지리적 특성을 소개하며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부산은 유라시아 대륙으로 진입하는 관문이자, 대양으로 나아가는 도시입니다. 부산 엑스포는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는 만남의 장이 될 것입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인류가 기후 위기, 디지털 격차 등 여러 도전 과제를 마주하고 있다며, 부산은 이 같은 복합 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솔루션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도 강조했습니다.
아울러 우리나라가 그간 받은 것을 국제사회에 보답하고자 한다며, '부산 이니셔티브'를 통해 우리의 개발 경험을 국제사회와 공유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윤 대통령의 PT는 약 5분 간 이뤄졌습니다.
가수 싸이도 이번 PT를 통해 우리 엑스포 유치의 당위성을 역설하고 에스파의 카리나, 성악가 조수미도 영상으로 PT에 참여했습니다.
이날 PT에는 후보국인 사우디와 이탈리아도 참가했습니다.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4차 피티가 마무리 되면서, 이제 개최국 최종 선정까지는 5차 PT와 BIE회원국의 비밀 투표만을 남겨 두고 있습니다.
179개국이 참여하는 최종투표는 오는 11월 진행됩니다
(영상취재: 구자익, 민경철 / 영상편집: 최은석)

KTV 김현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