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2023 부산세계박람회장 주요 설계 방향과 과제는?
등록일 : 2023.10.26 11:36
미니플레이
이경진 앵커>
오는 11월 말이면 파리의 국제박람회기구에서 2030년 엑스포의 개최지가 발표됩니다.
정부는 2030 부산세계박람회의 성공적인 유치를 위해서 막판 유치 교섭에 나선 상황인데요.
관련하여 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원의 진양교 교수와 자세히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진양교 / 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원 교수)

이경진 앵커>
먼저 2030 부산세계박람회 부지로 선정된 북항에 관한 이야기를 나눠보겠습니다.
북항이 엑스포 부지로 선정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북항의 역사적 배경까지 함께 설명해 주시죠.

이경진 앵커>
교수님께서는 2030 부산세계박람회 회장의 마스터플랜을 총괄하신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박람회장을 처음 설계하실 때 주안점으로 삼은 부분은 무엇이었나요?
그 배경도 궁금합니다.

이경진 앵커>
말씀하신 '리-어스'라는 설계 콘셉트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모든 건축물을 지속가능한 재료를 이용하여 짓는다는 부분이 가장 눈에 띕니다. 엑스포 부지에서 사용하는 전력도 100% 그린에너지를 사용한다고 하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인가요?

이경진 앵커>
이번에는 박람회장의 전반적인 구조도 살펴보겠습니다.
전체적인 동선이 진입광장부터 주제관까지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고안되었고 풍부한 볼거리도 마련되었다고 하는데요.

이경진 앵커>
최근 기후변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으로 인해 해안지역에서 기후 난민이 급증하리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엑스포 부지에 세계 최초의 '해상도시(플로팅 시티)'가 들어선다고 하는데 이를 비롯해 여러 메시지를 담은 건축물들이 마련된다고요?

이경진 앵커>
한편 부산시에서는 2030 부산세계박람회가 끝난 이후에도 그 유산을 계속해서 이어 나가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박람회장인 북항이 엑스포 이후에는 어떤 공간으로 활용되어야 한다고 보십니까?

이경진 앵커>
지난 6월에 있었던 국제박람회기구 총회 당시의 이야기도 나눠보겠습니다.
이 자리에서 진양교 교수는 2030 부산세계박람회의 전반적인 디자인과 컨셉을 전 세계에 소개했는데요.
구체적인 이야기에 앞서 발표 당시 메시지 함께 보겠습니다.

이경진 앵커>
국제박람회기구 총회 당시 경쟁 PT 영상 함께 살펴봤습니다.
현장에서 교수님께서 중점을 두고 발표하신 부분은 무엇이었나요? 당시 현장의 분위기도 궁금합니다.

이경진 앵커>
마지막으로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기간이 정말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부산의 선정 가능성과 앞으로의 과제, 그리고 당부의 말씀 부탁드립니다.

이경진 앵커>
이제 2030 부산세계박람회 선정이 정말 얼마 남지 않았는데요. 오는 11월에 좋은 소식이 들려오길 기대하겠습니다.
지금까지 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원의 진양교 교수와 이야기 나눴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