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유령아동' 문제 근본적인 해법은? [복지부 차관에게 듣는다 저출산 고령화 해법]
등록일 : 2023.11.17 11:50
미니플레이
이경진 앵커>
지난 시간동안 저출산을 극복하고, 출산과 양육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 중인 정부의 다양한 정책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봤는데요.
오늘은 차관님과 함께 낳은 아이 한명 한명을 잘 보듬고 지키는 정책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보건복지부 이기일 제1차관과 이야기 나눠봅니다.
안녕하세요.

(출연: 이기일 / 보건복지부 제1차관)

이경진 앵커>
지난 4월 정부에서 ‘윤석열 정부 아동정책 추진 방안‘을 발표했는데요.
우선, 윤석열 정부가 추구하는 ‘아동정책 방향’은 무엇인지 그리고 추진 방안을 발표한지 6개월이 지났는데 그 동안 어떤 성과가 있었는지 궁금한데요.

이경진 앵커>
앞서 입양 전반에 대한 국가책임을 강화하기 위해 ‘입양특례법’이 지난 6월에 통과되었다고 하셨는데요.
이로 인해 어떤 점들이 달라지는 건가요?

이경진 앵커>
최근 감사원 감사를 통해 출생 미신고 아동과 제도권 밖 아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했는데요.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게 된 원인은 무엇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계신가요?

이경진 앵커>
출생 미신고 아동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출생통보제와 보호출산제를 말씀하셨습니다.
그런데 용어만으로는 어떤 제도인지 쉽게 와닿지 않는데요.
먼저 ‘출생통보제’는 어떤 제도이고 어떻게 운영 되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이경진 앵커>
그런데 또 출생통보제는 앞서도 말씀하셨듯이 보호출산제도와 병행 도입이 되어야 한다고 하셨는데, 그렇다면 이번엔 ‘보호출산제도’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이경진 앵커>
출산통보제와 보호출산제는 아이를 낳는 과정에서 아동을 보호하는 것이라면, 기르는 과정에서도 발생할 수 있는 아동학대와 같은 문제에 대한 대응도 강화할 필요가 있어 보이는데요.
매년 증가하고 있는 아동학대에 대한 정부의 대책은 어떻게 되나요?

이경진 앵커>
‘모든 아동에게는 가정이 필요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현재 보육원 등 시설에서 살고 있는 아동이 가정과 같은 환경에서 자라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은데, 이를 위한 정부의 로드맵이 있다면요?

이경진 앵커>
지금까지 보건복지부 이기일 제1차관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