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복귀 시한 D-day'···전체 전공의에 "직접 만나 대화하자"
등록일 : 2024.02.29 11:47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정부가 집단사직하고 병원을 떠난 전공의들에게 제시한 복귀 시한이 바로 오늘입니다.
현재 상황 살펴봅니다.

강민지 앵커>
서울 스튜디오 연결해 자세한 내용 살펴봅니다.
이나엘 앵커, 나와주세요.

이나엘 앵커>
네, 서울입니다.
전공의 집단행동 관련 현안과 정부 대응에 대해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과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배종찬 /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

이나엘 앵커>
전공의 복귀 시한이 임박하며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일부 병원에서는 전공의들이 환자 곁으로 돌아오려는 움직임이 포착됐습니다.
우선 근무지를 이탈한 전공의 현황이 어떤지부터 짚어주시죠.

이나엘 앵커>
한편 한덕수 국무총리는 어제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전문의들에게 오늘까지 병원으로 복귀할 것을 다시한번 요청했는데요, 관련 발언 직접 들어보시죠.

이나엘 앵커>
아울러 정부는 의료 대란 장기화에 대비한 추가 대책도 함께 내놨는데요, 정부 메시지, 어떻게 요약해볼 수 있을까요?

이나엘 앵커>
정부는 전공의들에게 오늘 오후 4시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과 직접 만나 대화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어떤 제안입니까?

이나엘 앵커>
앞서 정부는 병원을 이탈한 전공의들에게 3월부터는 최소 3개월 이상 면허를 정지하겠다고 경고했습니다.
이 면허정지 기간이 전공의들에겐 어떤 영향을 주는 건가요?

이나엘 앵커>
그런가하면 정부는 어제 각 수련병원의 대표자 등의 자택을 직접 찾아가 업무개시명령을 전달했습니다.
또 업무개시명령을 받고도 복귀하지 않은 5976명에게 불이행 확인서를 발부했는데요, 관련 내용도 설명 부탁드립니다.

이나엘 앵커>
이러한 가운데 정부가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을 경찰에 고발하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습니다.
첫 고발 조치 대상은 누구이고, 이에 따라 앞으로의 상황이 어떻게 전개될까요?

이나엘 앵커>
대통령실은 또 "의사협회가 대표성을 갖기는 좀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이밖에도 보건의료에 관한 인력 수급 문제는 정부가 결정할 사안이라고 못박았는데요, 대통령실에서 어떤 메시지가 나온 겁니까?

이나엘 앵커>
그런가하면 '수술실 간호사'라고 불리는 PA(Physician Assistant) 간호사는 전공의의 공백이 장기화되면서 의사의 업무를 대신 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오늘로 사흘째를 맞고 있는데, 현장은 어떤가요?

이나엘 앵커>
한편 교육부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습니다.
어제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의과대학을 운영 중인 40개 대학 총장들을 소집해서 의대 증원 신청기한을 준수해달라고 재차 주문했죠.
어떤 상황입니까?

이나엘 앵커>
한편 내일 3.1절로 시작되는 이번 주말 연휴, 의료공백으로 국민들의 피해가 커질까 염려스럽습니다.
비상 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 안내 부탁드립니다.

이나엘 앵커>
지금까지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