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R&D 예산 29조7천억···11% 증가
등록일 : 2024.08.27 19:55
미니플레이
모지안 앵커>
내년 연구개발 예산이 올해보다 11% 늘어난 29조7천억 원으로 책정된 점도 눈에 띕니다.
양자 기술과 인공지능, 바이오 등 3대 기술 투자와 젊은 연구자 지원을 강화해, 기술 패권 경쟁에서 우위를 점한다는 계획입니다.
이 소식은 김유리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김유리 기자>

(한국표준과학연구원)

빠른 속도로 연산 처리가 가능한 양자컴퓨터.
슈퍼컴퓨터로 1만 년 계산해야 하는 문제를 단 200초 만에 풀 수 있습니다.
20큐비트 양자컴퓨터 한 대를 만드는 데만 약 15억 원이 들 정도로 많은 비용이 필요한 분야입니다.
정부는 양자기술과 더불어 AI, 바이오 등 '3대 게임체인저'와 전략 기술을 중심으로, 내년도 R&D 예산을 올해 26조5천억 원에서 29조7천억 원으로 늘리기로 했습니다.
올해보다 11% 늘어난 액수입니다.

녹취> 이용호 /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책임연구원
"(우리나라가) 경제 규모를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결국 이제 수출을 해야 되거든요. 수출은 한 마디로 경쟁입니다. 경쟁에서 첨단 기술과 부가가치가 높은 것을 우리가 개발하고 수출하기 위해서는 R&D가 필요하죠."

젊은 연구자들이 연구에 집중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한국형 스타이펜드(Stipend)'도 도입합니다.
학교가 학생에게 생활비를 지원하는 제도로, 석사는 월 80만 원, 박사는 월 110만 원 이상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최근 사고가 잦은 전기차에 대해, 리튬배터리 화재 대응 기술 R&D 예산 51억 원, mRNA 백신 개발에도 290억 원 등이 배정됐습니다.

김유리 기자 dbqls7@korea.kr
“인공지능, 바이오, 반도체, 일명 'ABC 첨단산업'에 대한 투자도 6조2천억 원으로 늘립니다.”

AI혁신펀드에 1천억 원을 조성하고, 차세대 인공지능 반도체 기술개발 등에 1조7천억 원을 투자합니다.
국가 바이오 플랫폼 구축 등에는 총 2조3천억 원을 편성했습니다.
반도체의 경우 대규모 투자를 위한 저리대출 4조3천억 원을 새롭게 공급합니다.
이외에도 이차전지 특화단지 기반시설을 구축하고 배터리·디스플레이 아카데미를 신설하는 등 전략기술 개발에도 지원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유병덕, 이수경 / 영상편집: 정수빈 / 영상그래픽: 강은희)

KTV 김유리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