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순방국 대사에게 듣는다 [필리핀 편]
등록일 : 2024.10.06 17:33
미니플레이
조태영 앵커>
올해 한-필리핀 수교 75주년을 맞아, 양국 정상은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 확대를 논의할 전망인데요.
이번 필리핀 국빈방문 의미와 주요 의제 관련해 제가 마리아 테레사 주한필리핀대사를 만나봤습니다.

[주한필리핀 대사에게 듣는다]

인터뷰> 마리아 테레사 / 주한필리핀대사
(마리아 테레사 대사님, 만나서 반갑습니다.)
"감사합니다. 주한필리핀대사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대사관에 초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은 윤 대통령의 필리핀 순방을 두고 이야기를 나눠보려고 하는데요. 본격적으로 대화를 나눠볼까요?)
"네, 좋습니다."

Q. 윤석열 대통령, 필리핀 국빈 방문 주요 일정은?
인터뷰> 마리아 테레사 / 주한필리핀대사
"국빈 방문 행사 중 가장 주목할 만한 일정은 한국전쟁에 참전한 양국의 희생자를 추모하는 행사에요. 윤 대통령은 필리핀 한국전쟁 기념관을 방문해서 한국전쟁에 참전했던 군인들을 기릴 예정입니다. 또 윤 대통령은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주니어 필리핀 대통령과 공식 국빈 행사들을 갖습니다. 양자회담과 국빈 오찬 행사도 준비돼 있죠. 올해 한-필리핀 수교 75주년을 맞이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국빈 방문과 행사는 뜻깊은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Q. 정상회담 주요 의제 전망은?
인터뷰> 마리아 테레사 / 주한필리핀대사
"두 나라 정상은 정치 안보와 국방·해양 협력 등 광범위한 이슈를 다룰 예정입니다. 또 양국 간 경제 협력도 논의될 전망입니다. 작년에 한국과 필리핀은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했거든요. 이번에 FTA 이행 로드맵에 대해서도 대화가 오갈 예정입니다. 뿐만 아니라 미래 산업으로 부각되는 첨단·정보·과학 기술, 지속 가능한 에너지 등 다방면의 협력 분야도 논의할 계획입니다. 물론 양국의 산업 성장을 목표로 주요 광물에 대한 공급망 협력도 비중 있게 다뤄질 겁니다."

Q. 가사도우미 정책에 대한 필리핀 입장은?
인터뷰> 마리아 테레사 / 주한필리핀대사
"필리핀 가사도우미 프로그램이 시범적으로 도입된 만큼 모든 부분이 완벽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한국 정부가 필리핀 정부와 지속해서 소통하고 협력해 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양국 국민들을 위해 노력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Q. 앞으로 양국이 협력해야 할 주요 분야는?
인터뷰> 마리아 테레사 / 주한필리핀대사
"앞으로 기후변화와 같은 공통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협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지속가능한 친환경 에너지와 인공지능 같은 최신 기술도 포함됩니다. 물론, 우주 협력도 양국의 미래 관계에서 중요한 부분이 될 것입니다. 또 급변하는 시대와 기술 발전을 반영하는 신산업에도 양국이 협력할 기회가 많습니다."

(이상으로 인터뷰를 마칩니다. 함께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인터뷰> 마리아 테레사 / 주한필리핀대사
"필리핀과 한국의 관계를 두고 대화 나눌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