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부부의 출산·양육이 행복하도록 2024년 달라지는 육아휴직은?
등록일 : 2024.10.17 11:34
미니플레이
박성욱 앵커>
내년부터 육아휴직 급여가 큰 폭으로 인상됩니다.
아이를 낳은 부모의 경제적인 부담을 줄여 부담 없이 양육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겠다는 건데요.
자세한 내용, 조정숙 고용노동부 여성고용정책과장과 이야기 나눠봅니다.
안녕하세요.

(출연: 조정숙 / 고용노동부 여성고용정책과장)

박성욱 앵커>
먼저 육아휴직 급여 인상의 배경부터 짚어볼까요?

박성욱 앵커>
그렇다면 육아휴직 급여, 총 얼마를 받게 되는 걸까요?

박성욱 앵커>
기존에는 육아휴직 급여의 일부 금액을 육아휴직이 끝나고 복직하면 지급하지 않았습니까?

박성욱 앵커>
내년 1월 1일부터 육아휴직 급여가 인상이 되는데, 이렇게 인상된 금액을 받으려면 내년까지 기다렸다가 육아휴직을 신청해야 하나요?

박성욱 앵커>
육아휴직 대상 자녀의 연령은 만 8세 또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하 자녀입니다.
그래서 아이가 아플 때 또는 초등학교에 갓 입학해 이것저것 챙길 게 많은 시기 등 이런 경우에도 육아휴직을 쓰는 것이 가능한데요.
가능은 한데, 다만 육아휴직 기간 때문에 단기간 필요한 경우 오히려 신청이 부담스러워 보통 연차휴가를 내는 경우가 더 많지 않습니까?

박성욱 앵커>
스웨덴이 출생율을 끌어올린 방법, 소득 보장과 아빠의 육아휴직 사용이 꼽히는데요.
충분한 소득 보장은 앞서 말한 것처럼 대책이 나왔는데, 아빠의 육아휴직 사용을 독려하기 위해 마련한 대책은 없을까요?

박성욱 앵커>
이렇게 남성, 여성 모두 육아휴직을 신청하면 일할 근로자가 줄어든다면서 육아휴직 신청에 답을 주지 않는 사업주에 대한 얘기를 들은 적이 있는데요.
이제 사업주 의사표시가 없어도 육아휴직에 들어갈 수 있다고요?

박성욱 앵커>
육아휴직이 활성화되는 것은 반가운 일인데, 사업주 입장에서는 인력공백 때문에 어려움이 있을 것 같은데요, 특히 근로자가 적은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이런 애로가 더 클 것 같은데, 정부 지원대책이 있나요?

박성욱 앵커>
육아휴직을 낼 때 고민되는 점으로 ‘사내에서 눈치’가 보인다는 말이 많지 않습니까.
내가 쉬면 그만큼 다른 동료들이 일을 더 해야 한다는 것에 대한 부담감을 줄여주는 것도 필요해 보입니다.

박성욱 앵커>
출산휴가를 낸 다음에 육아휴직 신청을 또다시 해야 하는 것이 번거롭고, 이것 역시 눈치를 보게 된다는 의견도 나오는데요.
이 부분에 대한 개선도 이뤄지나요?

박성욱 앵커>
젊은 부부의 일·가정 양립을 위해! 향후 고용노동부의 계획 또 어떻게 마련되어 있는지 마무리 말씀 부탁드립니다.

박성욱 앵커>
지금까지 조정숙 고용노동부 여성고용정책과장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