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미 관세 피해기업 선제 지원···반도체법 등 국회 합의 촉구
등록일 : 2025.02.13 08:50
미니플레이
최대환 앵커>
정부가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압박에 대응하기 위한 회의를 열고, 피해가 우려되는 국내 수출기업에 대한 선제적 지원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회의를 주재한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은, 민생회복 지원을 위한 여야 정치권의 조속한 합의를 촉구했습니다.
신국진 기자입니다.

신국진 기자>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
(장소: 12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 등을 주재한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은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 방향을 점검했습니다.
최 권한대행은 "미국 신(新)정부가 중국에 대한 추가 관세부과와 철강·알루미늄에 대한 관세 부과를 발표한 데 이어, 다수국에 대한 상호 관세부과 방침을 예고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는 우리 산업과 수출 영향을 철저히 점검해 선제적이고 빈틈없이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최상목 / 대통령 권한대행
"정부는 우리 산업과 수출 영향을 분야별로 철저히 점검하고,선제적이고 빈틈없이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정부는 우선 다음 주 '수출전략회의'를 개최, 관세 피해 우려 기업에 대한 지원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또한, 수출 품목과 지역 다변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하고, 올해 1분기 '민생·경제 대응 계획(Plan)'을 통해 일자리와 서민금융, 소상공인 등 시급한 과제에도 가용 수단을 총동원해 나갈 계획입니다.
최 권한대행은 현재 국회에서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주 52시간 예외 조항이 담긴 반도체법의 조속한 처리를 당부했습니다.
추경 역시 기본원칙에 대한 합의가 조속히 이뤄지기를 희망한다며 민생 회복 등을 위한 여야의 신속한 합의를 요구했습니다.

녹취> 최상목 / 대통령 권한대행
"국정협의회에서 반도체특별법과 전력·에너지 관련 법안을 즉시 논의하여 처리하고, 추경과 관련해서도 기본원칙에 대한 합의가 조속히 이루어지기를 희망합니다."

한편, 정부는 김범석 기재부1차관 주재로 경제차관회의를 열고, 민생경제 대응 플랜을 추진 상황을 점검했습니다.
지난주 민생경제점검회의에서 발표한 물가 등 서민 부담경감 방안의 후속조치를 차질 없이 이행하고, 베추와 무 등의 수급 안정화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올해 경제정책 방향 등 이전에 발표한 정책 역시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통신비 경감 등 일상 속 민생과제들을 세밀하게 점검하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 영상편집: 김세원)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