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군, 폴란드산 자폭 드론 도입···북한 무인기 위협 대응
등록일 : 2024.10.02 20:22
미니플레이
최대환 앵커>
북한이 열흘 만에 쓰레기 풍선 도발에 나섰는데요.
우리 군이 북의 다양한 도발에 단호히 대응하기로 한 가운데, 북한의 자폭형 무인기에 대응하기 위해 폴란드산 자폭 드론을 도입해 활용하기로 했습니다.
윤현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윤현석 기자>
합동참모본부는 2일 북한이 대남 쓰레기 풍선 추정 물체를 부양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의 쓰레기 풍선 부양은 지난달 22일 이후 열흘 만입니다.
북한의 쓰레기 풍선으로 한때 인천국제공항 활주로에서 이륙을 기다리던 항공기의 운항이 14분 동안 중단되기도 했습니다.
합참은 북한의 쓰레기 풍선 도발로 인해 우리 국민 안전에 심각한 위해가 발생하거나 선을 넘었다고 판단될 경우 단호한 군사적 조치를 시행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한편 군 당국은 북한의 무인기 위협에 대한 대응에 나섰습니다.
특히 지난 8월, 북한이 개발을 발표한 자폭형 무인기에 대한 대비태세를 철저히 유지 중입니다.

녹취> 이창현 / 합동참모본부 공보차장
"우리 군은 북한의 무인기에 대한 탐지 및 요격체계를 철저히 갖추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까지 저희가 잘 대비하고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고요."

소형 자폭 드론 활용에도 나섭니다.
소형 자폭 드론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에서 전쟁의 판도를 바꾸는 게임체인저로 자리 잡았습니다.
자폭 드론을 활용해 전차나 헬기, 함정 등 고가의 대형무기를 타격하는 방식이 효과를 발휘하면서 대량의 소형 자폭 드론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성이 생겼습니다.
군 당국은 자폭 드론의 국내 개발을 지속 추진하는 가운데, 개발 공백기를 고려해 폴란드산 자폭 드론을 먼저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방위사업청은 대한민국 국제방위산업전시회에서 폴란드 제조사인 WB일렉트로닉스와 자폭 드론 워메이트 도입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워메이트는 폴란드가 우크라이나에 지원하는 자폭 드론으로 비행체와 탄두, 발사대, 지상통제, 통신장비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고폭탄 등 다양한 탄두를 결합할 수 있고 압축공기 카트리지를 터트려 발사하는 공압식 발사대가 적용됐습니다.
국방부 관계자는 폴란드산 자폭 드론 도입 이유로 우크라이나 전쟁을 통해 실전 활용도가 증명됐고, 계약 시 우리 군에 즉각적인 도입이 가능하다는 점을 밝혔습니다.
또, 폴란드와 진행 중인 대규모 방산 수출 계약을 고려할 때 무인기 구매를 통해 어느 한쪽에 유리한 관계가 아닌 상호호혜적 관계임을 표명할 수 있어, 향후 긍정적인 여건 마련이 가능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워메이트는 다음 달 중 운송을 시작해 12월 중 우리 군 작전부대에 실전 배치될 예정입니다.
(영상제공: KFN / 영상편집: 김세원 / 영상그래픽: 김지영)

KTV 윤현석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