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쉽게 빠지는 '온라인 불법 도박'···"단속·처벌 강화해야" [현장고발]
등록일 : 2024.10.18 11:38
미니플레이
김현지 앵커>
현장고발입니다.
최근 한 개그맨이 온라인 불법 도박 사실을 고백해 경찰이 내사에 들어갔습니다.
어렵지 않게 도박의 늪에 빠지게 되는 온라인 불법 도박, 김찬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김찬규 기자>
인터넷 불법 도박 사실을 고백한 개그맨 이진호 씨에 대해 경찰이 입건 전 조사에 나섰습니다.
앞서 이 씨는 자신의 SNS를 통해 불법도박 사실을 털어놓았습니다.
"지난 2020년 인터넷 불법 도박을 시작해 감당하기 힘든 빚을 떠안았다"는 겁니다.
불법 온라인 도박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 조사에 따르면 2022년 온라인 도박 규모는 약 37조 5천억 원으로 2019년에 비해 55% 늘었습니다.
높은 접근성이 원인 중 하나로 꼽힙니다.

전화인터뷰> 김영호 / 을지대 중독재활복지학과 교수
"현재 도박은 모두 다 온라인 아니면 스마트폰을 배경으로 한 모바일 도박이다... 인터넷과 모바일 접근성이 좋은 청소년과 청년층의 도박 참여율이 굉장히 높아진 건 드러나는 현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관련된 키워드 몇 개를 조합해 인터넷에 검색하면 온라인 도박 사이트가 다수 나옵니다.

김찬규 기자 chan9yu@korea.kr
"사이트들은 '실제 돈을 획득할 기회를 제공하지 않는다'고 강조하지만 실상은 달랐습니다. 게임을 통해 획득한 칩을 현금으로 환전할 수 있었습니다."

게임 참가자들이 소통하는 오픈채팅방에 환전 방법을 문의하자 코인을 바꿀 수 있는 사이트 주소를 안내합니다.
사이트에는 입출금 방법이 상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또 다른 사이트에서는 암호화폐로 현금화할 수 있다고 강조하기까지 합니다.

전화인터뷰> A 씨 / 온라인 도박 경험자
"칩을 얻게 되면 관리자한테 대화를 걸게 되거든요. 환전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데, 계좌번호를 보내게 되면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

적은 판돈으로 시작했다 큰 빚을 지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전화인터뷰> A 씨 / 온라인 도박 경험자
"처음에는 소액으로 3만 원, 5만 원, 10만 원... 이런 식으로 되거든요. 점점 그 금액이 커지지 않겠느냐는 우려가..."

전문가들은 온라인 불법 도박 단속과 처벌 강화와 함께 사회적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영상취재: 임주완 윤정석 / 영상편집: 조현지 / 영상그래픽: 김지영)

전화인터뷰> 김영호 / 을지대 중독재활복지학과 교수"도박과 관련된 국민의 심리 또는 사회적 규범이 지나치게 허용적으로 변한 것이 결국은 불법 도박의 전체 크기를 키우는 면도 있기 때문에..."

모바일 환경에 친숙한 청소년과 청년층 도박 참여율이 느는 만큼 예방 교육의 필요성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KTV 김찬규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