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우크라 무기 지원···"북한군 활동에 따라 검토"
등록일 : 2024.10.26 18:16
미니플레이
김경호 앵커>
윤 대통령이 지난 24일, 한국을 국빈방문한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했습니다.
회담 후 공동언론발표에서 윤 대통령은 북한군이 우크라이나전에 파병되면 북한군 활동에 따라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지원하는 일도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양국 정상은 이와 함께 러북 불법 군사협력을 한목소리로 규탄했습니다.
이혜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이혜진 기자>
폴란드 대통령 공식환영식
(장소: 용산 대통령실 잔디마당)

지난 22일부터 한국을 방문 중인 삭제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이 대통령실 잔디마당 사열단상에 오릅니다.
군악대 연주와 함께 예포 21발이 발사됐습니다.
국가 원수를 위한 최고의 예우입니다.
양국 국가가 차례로 흘러나오고, 두 정상은 의장대를 사열했습니다.
윤 대통령과 두다 대통령은 이후 정상회담을 통해 가치를 공유하는 핵심 우방국으로서 러북 군사밀착 관련 공동 대응을 강화하기로 약속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와 함께 공동언론발표 후 폴란드 기자에게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지원할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을 받고, 무기 공급은 북한군 활동 여하에 따라 유연히 검토할 수 있다고 답변했습니다.
그동안 우크라이나에 인도적 지원을 해왔지만, 러북 군사협력과 관련해 북한이 특수군을 파견하면 한반도 안보에 필요한 조치를 검토하고 시행할 계획이란 설명입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우리는 대원칙으로써 살상 무기를 직접 공급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갖고 있었는데 그런 부분에서도 더 유연하게 북한군 활동 여하에 따라 검토해나갈 수 있습니다."

양국 정상은 이와 함께 한목소리로 북한군의 러시아 파병을 강하게 규탄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과 도발, 그리고 러시아와의 불법 군사협력을 강력한 어조로 규탄했습니다. 특히 유엔 헌장과 안보리 결의를 정면으로 위반하는 북한의 러시아 파병은 한반도와 유럽을 넘어 전 세계의 안보를 위협하는 도발이라는 점에 의견을 같이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의 러시아 파병을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며 러북 군사협력 진전에 따라 국제사회와 함께 단계별로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가치를 공유하는 두 나라가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 국제 평화와 안정에 기여하고, 규범 기반 질서를 수호하기 위해 굳건히 연대하겠단 의지도 함께 표명했습니다.
폴란드도 북한 핵·미사일 도발과 러북 불법 군사협력에 단호히 대응하고, 중립국감독위원회 일원으로서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해 확고히 기여하겠단 의지를 확인했습니다.

녹취> 안제이 두다 / 폴란드 대통령
"중립국감독위원회 일원으로서 (북한 위협 관련) 불안을 줄이기 위해 힘쓸 것입니다. 한반도 평화를 위해서도 노력하겠습니다."

우크라이나 재건과 평화 회복을 위한 공동 노력도 강화합니다.
(영상편집: 김세원)
한국과 폴란드가 전쟁의 아픔을 그 어떤 나라보다 잘 알고 있는 만큼, 양국의 재건 경험을 바탕으로 인도적 지원과 전략적 공조를 추진하기로 한 겁니다.

이혜진 기자 / 용산 대통령실
“올해 수교 35주년을 계기로 한국과 폴란드는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강화합니다. 양국은 앞으로도 미래지향적 협력을 다변화해나가기로 했습니다.”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