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밀집지역 화재 확산 대응"···개량 수막설비 성능 검증 [정책현장+]
등록일 : 2024.11.01 09:03
미니플레이
모지안 앵커>
최근 인천 서구에서 발생한 공장 화재는 인접 건물로 불길이 옮겨붙어 피해가 커졌는데요.
소방당국이 건물 밀집 지역에서 불길이 번지는 것을 막아주는 수막설비를 개량하고 성능 검증에 나섰습니다.
윤현석 기자가 현장을 취재했습니다.

윤현석 기자>
(지난 20일, 인천 서구 왕길동)

뿌연 연기가 공장 단지를 뒤덮습니다.
헬기를 동원해 화재 진압에 나서보지만, 거세게 타오르는 불길은 잡힐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한 설비 공장에서 시작된 불은 가까운 공장으로 퍼져나갔습니다.
불은 건물 76동을 삼킨 뒤 11시간 만에야 완전히 꺼졌습니다.
소방당국은 공장 건물이 불에 취약한 샌드위치 패널로 지어졌고 다닥다닥 붙어 있던 탓에 피해가 더 커졌다고 밝혔습니다.
인근 건물로 불이 번지는 것을 차단하는 수막설비의 필요성이 제기된 가운데, 소방청이 개량된 수막설비의 성능 검증에 나섰습니다.

윤현석 기자 yoonhyun1118@korea.kr
"화면 기준 오른쪽 판넬에만 수막설비가 설치됐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수막설비가 설치된 샌드위치 판넬은 비교군보다 화재 확산이 더딘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개량된 수막설비는 기존 설비보다 물 분사 각도가 커져 화재 방어 효과가 증폭됐습니다.
또 소화용수 사용량을 25% 수준으로 줄여 장시간 작동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소방청은 수막설비의 가장 큰 효과는 실제 화재 지점에 소방력을 집중하는 데 있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권진석 / 국립소방연구원 연구사
"공장 화재 같은 경우에는 인접 건축물 화재 확산 방지를 위해서 방어 주수를 합니다. 방어 주수를 하면 소방력이 분산되는 안타까움이 있거든요, 그것을 수막설비가 대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어, 이번 시연으로 수막설비가 현장 활용에 효과적이라는 것이 검증된 만큼 시범사업 등을 통해 건축물 외벽 수막설비 개량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민경철 / 영상제공: 인천검단소방서 / 영상편집: 김세원)

KTV 윤현석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