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업무방해·횡령·배임···정부, 이기흥 체육회장 수사 의뢰
등록일 : 2024.11.11 11:44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대한체육회 비위 여부를 점검해온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공직복무점검단이 점검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김현지 앵커>
이기흥 회장을 비롯해 간부와 직원 등 8명의 비위 혐의를 발견하고 경찰에 수사를 의뢰하기로 했습니다.
윤현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윤현석 기자>
지난달부터 한 달여간 대한체육회의 비위 여부에 대한 점검에 나선 정부.
점검 결과 업무방해와 금품 수수, 횡령, 배임 등 다수의 비위 혐의를 발견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기흥 대한체육회장은 충북 진천에 있는 국가대표선수촌 직원으로 이 회장 자녀의 대학 친구인 A 씨를 부당 채용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 회장은 선수촌 고위 간부에게 이력서를 전달하고, 국가대표 경력과 2급 전문스포츠지도자 자격 등의 자격 요건 완화를 여러 차례 지시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 과정에서 이 회장은 자격 요건 완화 시 연봉 하향이 필요하다는 내부 보고를 묵살하고 요건 완화를 반대하는 채용 부서장을 교체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 스포츠종목단체 회장에게 물품구매비용 대납 등을 요구하고 요구사항을 들어주며 청탁금지법을 위반한 정황도 확인됐습니다.

녹취> 서영석 / 국무조정실 공직복무관리관
"올 초 해당 종목 단체 회장이 체육회장에게 파리올림픽 대표단에서 특정 직위를 맡고 싶다는 의사를 피력했고 앞서 말씀드린 물품 비용 대납을 약속한 이후에 체육회장은 종목 단체 회장이 희망했던 대로 파리올림픽 대표단의 특정 직위에 해당인을 임명했습니다."

이 밖에도 체육회 직원들을 향한 이 회장의 상습 욕설과 폭언을 비롯해 후원물품의 사적 사용과 부적절한 파리 올림픽 참관단 운영 등 예산 낭비 실태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점검단은 대한체육회 일부 임직원의 비협조와 방해로 점검에 어려움을 겪었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서영석 / 국무조정실 공직복무관리관
"대한체육회장은 점검단의 출석 요구에 전례가 없는 서면조사를 요구하거나 구체적 사유에 대한 소명 없이 장기간 출석 지연을 요구하는 등 대면조사를 회피했습니다."

정부는 대한체육회 일부 임직원의 위법, 부당한 업무 처리 혐의를 명백하게 밝히기 위해 점검 결과를 수사 기관에 이첩할 방침입니다.
또 업무방해와 금품 수수, 횡령, 업무상 배임 등 위법 혐의가 의심되는 대한체육회장을 비롯한 관련자 8명을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에 수사 의뢰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임주완 / 영상편집: 김세원)

KTV 윤현석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