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해군 함정에서 '고정익 무인기' 첫 이륙 성공
등록일 : 2024.11.14 14:41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우리 해군 함정 중 가장 큰 독도함 비행갑판에서 고정익 무인기가 이륙에 성공했습니다.

김현지 앵커>
해군은 이번 전투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무인항공전력 조기 확보와 운용 방안 개발에 나설 방침입니다.
보도에 김찬규 기자입니다.

김찬규 기자>
해군의 대형 수송함 독도함에서 무인기가 모습을 드러냅니다.

현장음>
"3, 2, 1, 무인기 이함."

카운트다운 신호에 맞춰 대형 무인기가 함정 갑판 활주로를 달립니다.
90미터를 활주 후 창공을 향해 힘차게 날아오릅니다.
'모하비'로 이름 붙은 무인기는 약 1시간 동안 동해 상공을 누비고 육상 활주로에 안전하게 착륙했습니다.
해군은 지난 12일 포항 인근 동해상에서 모하비 시제기를 독도함 비행갑판을 통해 이륙시키는 전투실험을 실시했습니다.
모하비는 양 날개가 기체에 고정된 '고정익 무인기'입니다.
고정익 무인기는 속력과 작전반경 측면에서 회전익 무인기보다 뛰어나지만 직선 활주로가 필수적이라 함정에서의 운용이 제한돼 왔습니다.
수직 이착륙 기체만 운용해 온 해군이 직선으로 활주하는 고정익 무인기를 이륙시킨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해군은 이번 전투실험 결과를 분석해 무인항공전력 조기 확보와 운용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습니다.

인터뷰> 김병재 / 해군 전력분석시험평가단장
"함정에서 이착륙이 가능한 고정익 대형 무인기의 운용 가능성을 검증하고 최적화된 함정형태 및 필요한 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는 매우 의미 있는 기회였습니다."

해군은 확고한 군사대비태세를 갖추기 위해 해양 유·무인 복합 전투체계를 구축하고 함정에서의 무인기 운용개념을 발전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 영상제공: 해군 / 영상편집: 정수빈)

KTV 김찬규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