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북한군 파병, 우방국과 논의"···트럼프 회동 어려울 듯 [뉴스의 맥]
등록일 : 2024.11.15 20:15
미니플레이
최대환 앵커>
계속해서 APEC 정상회의에서 논의될 내용들,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뉴스룸에 취재기자가 나와 있는데요.
김유리 기자, 먼저 경제적 측면에서 주목할 만한 내용 짚어주시죠.

김유리 기자>
네, 이번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 APEC 정상회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재집권 결정 이후 이뤄지는 첫 주요 다자회의입니다.
지난해 APEC 회의에서는, 다자 무역 확대와 자유화를 골자로 하는 '골든게이트 선언'이 채택됐는데요.
이와는 달리 내년 1월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을 계기로, '보호무역주의'가 부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에 대한 회원국들의 공동 대응 여부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앞서 트럼프 당선인이 처음 대통령으로 뽑힌 지난 2016년, 미 대선 직후 개최된 APEC 정상회의에선 "모든 형태의 보호무역주의를 배격한다"는 공동 성명문이 채택된 바 있습니다.

최대환 앵커>
대내외적으로 안보 현안도 초미의 관심사죠.
이 내용도 살펴볼까요?

김유리 기자>
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미국 정보기관과 우리가 확인했듯, 우크라이나 동부전선에서 북한군이 적극 참여한 가운데 전투가 시작됐다"고 전했습니다.
이에 따라 북한군 희생도 일정 부분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최전선에서 습득한 북한군의 현대 전투 경험이 우리 안보에 위협으로 다가올 가능성이 있다"고도 했습니다.
우크라이나를 어떻게 지원할지는 한미 동맹을 중심으로 우방과 긴밀히 협력해, 신속하게 다음 대책을 논의하고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최대환 앵커>
앞서 윤석열 대통령도 북한의 러시아 파병에 대해 입장을 밝혔었죠?

김유리 기자>
맞습니다.
윤 대통령은 14일 보도된 스페인 국영 통신사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북한의 러시아 파병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북한의 러시아 파병은 "한반도와 유럽, 더 나아가 전 세계 안보에 심각한 위협이 된다"고 했는데요.
그러면서 "러-북이 군사적 모험을 중단하지 않는다면 동맹국, 우호국과 공조해 우크라이나 지원 강화를 포함한 실효적 상응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최대환 앵커>
윤 대통령과 트럼프 당선인과의 회동 여부에 대해서도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양측 만남, 언제쯤으로 예상되고 있습니까?

김유리 기자>
대통령실 고위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트럼프 당선인 측은 인선과 국내 정치 현안에 몰입하고 있는 걸로 전해집니다.
따라서 트럼프 당선인 측이 '해외 정상과의 회동이나 만남은 내년 1월 20일 취임식까지 어렵지 않겠냐'고 공식적으로 모든 나라 대사관에 설명해 오고 있습니다.

최대환 앵커>
내년 APEC은 우리나라에서 열릴 예정인데, 몇 년 만에 한국에서 개최되는 건가요?

김유리 기자>
우리나라에서 APEC 정상회의가 열리는 건 20년 만입니다.
대통령실 발언 들어보시겠습니다.

녹취> 김태효 / 국가안보실 제1차장 (지난 12일)
"우리나라는 1991년 장관급 회의와 2005년 정상회의를 개최한 바 있는데, 내년에는 20년 만에 경주에서 APEC 정상회의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윤 대통령은 내년 APEC 의장국으로서 대한민국이 자유롭고 안정적인 무역 투자 환경 조성을 위한 논의에 앞장설 것을 천명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APEC 정상회의와 관련한 내용 살펴봤습니다.
김유리 기자, 수고했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