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윤 대통령, 5박 8일 '남미 순방' 마무리
등록일 : 2024.11.20 11:50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윤 대통령은 APEC과 G20, 두 차례 다자 회의를 계기로 러북 군사 협력에는 강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한미일 공조의 중요성을 재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김현지 앵커>
기후와 기아 등 글로벌 어젠다에 대해서도 책임있는 역할을 강조했는데요.
G20 정상회의 성과와 외교 현안에 대해 임은정 공주대 국제학부 교수와 자세히 짚어 봅니다.
안녕하세요.

(출연: 임은정 / 공주대 국제학부 교수)

김용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으로 남미 순방길에 올랐습니다.
두 번의 다자 회의, 중남미 국가와의 첫 양자 방문까지 여러 가지 의미가 있을 듯한데요.
이번 남미 순방의 외교적 의미부터 짚어 주시죠.

김용민 앵커>
두 번째 방문국 브라질에서의 일정은 G20 정상회의였습니다.
3년 연속 참석한 G20 정상회의에서 국제사회에서 기여할 수 있는 제안들을 내놓았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모두발언으로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김용민 앵커>
이번 브라질 G20 정상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글로벌 기아, 빈곤 퇴치를 위한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기후 문제에 이어 기아, 빈곤 문제에 대해 책임있는 모습을 보여준 것 같은데요, 자세히 짚어 주시죠.

김현지 앵커>
G20 정상회의 공동선언문을 채택했습니다.
우크라이나와 중동 지역에서 무력 분쟁과 인권문제는 물론 다자무역이 특히 강조됐는데요.
미국의 새 행정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의 국제 현안이 반영된 것 같습니다.

김현지 앵커>
이번 G20 정상 공동 선언문에 건전재정과 AI 등 윤 대통령이 제안한 '4대 의제'가 반영되었다구요?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이 담겼나요?

김용민 앵커>
G20 정상회의에서 또 하나의 중요한 안건은 지속가능한 개발과 에너지 전환입니다.
우리나라가 기여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도 설명했는데, 지난 뉴델리 G20 정상회의 공약에 이어 녹색 사다리 역할 의지를 강조했습니다.
어떻게 보셨습니까?

김용민 앵커>
이번 G20 정상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러북 군사 협력에 대해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국제사회에서 일관되게 발신한 메시지이기도 한데요.
윤 대통령 관련 발언, 들어보겠습니다.

김용민 앵커>
미국이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장거리 미사일 허용하고 실제 발사된 상황에서 G20 정상회의가 진행됐습니다.
윤 대통령의 발언 순서는 푸틴 러시아 대통령 대신 참석한 세르게이 라브로프 외무장관 발언 직후였는데, 수위가 꽤 높은 편이었죠?
어떻게 보셨습니까?

김용민 앵커>
이번 순방을 통해 미국과 중국 정상 모두 회담, 미중 관계와 러북 군사 협력에 대한 입장을 밝혔는데요.
어떤 의미로 해석하십니까?

김현지 앵커>
윤 대통령이 APEC과 G20, 다자회의를 통해 미일중 연쇄 회담을 가졌다는 점도 큰 의미로 보입니다.
한반도 안보와 직결되는 당사국들과의 회담도 성과로 볼 수 있을까요?

김현지 앵커>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과 북한군 파병으로 우크라이나 전쟁의 격화되는 상황인데요.
남미 순방의 성과의 활용해 현재 외교 현안을 풀어갈 해법에 대해 마무리 말씀으로 전해 주시죠.

김용민 앵커>
지금까지 임은정 공주대 국제학부 교수와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