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서부내륙고속도로 오늘 개통···1단계 평택~부여 연결
등록일 : 2024.12.10 11:47
미니플레이
김현지 앵커>
경기 평택부터 충남 내륙을 관통하는 서부내륙고속도로가 오늘 개통됩니다.
수도권과 충남 지역의 이동시간이 한 시간으로 줄어들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리나 기자의 보도입니다.

이리나 기자>
(장소: 서부내륙고속도로)

서부내륙고속도로는 서해안의 제2 대동맥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경기 평택부터 전북 익산까지 연결되는 도로로, 총 길이만 137.4km에 이르는데, 민자고속도로 중 가장 긴 노선입니다.
1단계 구간인 평택~부여 구간의 건설 사업이 지난 2019년 이후로 5년 만에 공사가 완료돼 10일 개통됩니다.
2단계 건설 구간인 부여~익산 구간은 2034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됩니다.
1단계 건설 사업에 투입된 재원만 약 3조2천7백억 원으로, 총 연장 94km의 왕복 4차로 고속도로가 완성됐습니다.

녹취> 박상우 / 국토교통부 장관
"경기 평택에서 충남 부여까지 1시간 30분여 소요되던 것을 1시간으로 단축하여 지역 간의 접근성이 향상되고 교통 효율성이 개선될 것입니다. 수도권의 관광객들도 수려한 자연경관과 백제의 문화유산이 보존된 충남권역을 편리하게 방문할 수 있게 되어..."

평택에서 부여까지 주행시간이 1시간 30분에서 1시간 5분으로 약 26분 줄어들고 새만금 지구까지는 90분대로 연결됩니다.

이리나 기자 rinami@korea.kr
"서부내륙고속도로의 개통으로 인근의 서해안 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의 교통량이 분산되면서 이들 도로의 상습정체가 해소될 것으로 보입니다."

평택항의 접근성이 높아지는 것은 물론, 충남 아산 국가산단과 현재 계획 중인 홍성 국가산단 등 주요 산업 거점의 교통 여건도 나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정부는 전국 2시간 생활권을 목표로 지역 격차 없는 교통망 구축에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경기와 충남, 전북 등 서부권의 지역 경쟁력이 높아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기업 투자를 촉진해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김윤상, 이기환 / 영상편집: 최은석 / 영상 그래픽: 김지영)

KTV 이리나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