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빙판길 교통사고 예방···감속·차간거리 확보
등록일 : 2024.12.16 11:31
미니플레이
김현지 앵커>
이렇게 추운 날씨가 이어지면, 빙판길 교통사고를 유의해야 합니다.
특히 겨울철 교통사고의 절반이 12월에 집중된다고 합니다.
신경은 기자입니다.

신경은 기자>
겨울철 도로 위에 내린 눈이나 비 등이 얼어붙으면 교통사고 발생 위험도 커집니다.
특히 도로 위 살얼음, 블랙아이스는 매연이나 먼지와 섞여 검은색을 띠는 만큼 구분하기 쉽지 않습니다.
실제로 최근 5년간 빙판길 교통사고의 절반 가량이 한겨울의 초입인 12월에 발생했습니다.
하루 중 기온이 가장 낮고, 출근길 차량 이동이 많아지는 오전 8시에서 10시 사이에 사고가 집중됐습니다.
특히 빙판길 교통사고 치사율은 일반적인 교통사고 치사율보다 1.7배 높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빙판길 교통 사고를 예방하려면 차량 운행 전 기상과 도로 상황을 확인하고, 결빙이 발생하기 쉬운 다리 위나 고가도로, 터널, 지하차도 등에서는 속도를 줄여 운전해야 합니다.
또 빙판길에서는 차량 제동 거리가 평소보다 길어지는 만큼 도로 결빙이 의심되는 곳에서는 앞차와 충분한 안전거리를 유지해야 합니다.

녹취> 이원길 / 기상청 통보관
"도로 살얼음 발생 가능성이 있는 도로에서는 감속 운전을 하시고, 자동차 간의 안전거리를 필히 확보하시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또한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도로 살얼음 발생 가능 정보를 활용해서 안전 운행을 하시길 바랍니다."

눈길에 대비해 차량용 월동용품을 구비하고 미끄럼 방지 효과가 있는 겨울용 타이어를 장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영상편집: 김세원 / 영상그래픽: 김지영)

KTV 신경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