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연말연시 인파사고 막는다···특별 대책 기간 운영
등록일 : 2024.12.20 20:25
미니플레이
모지안 앵커>
연말연시를 맞아 주요 도심지와 지역 명소에 약 430만 명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인파 밀집으로 인한 사고를 막기 위해, 정부가 새해 1월 1일까지 연말연시 인파관리 특별 대책 기간을 운영합니다.
윤현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윤현석 기자>
올해 성탄절과 해넘이, 해맞이 기간 동안 주요 도심지와 지역 명소에 약 430만 명의 인파가 모일 것으로 예상한 정부.
20일부터 내년 1월 1일까지 13일 동안 연말연시 인파관리 특별 대책 기간을 운영합니다.
이 기간 지방자치단체에서는 행사 준비 단계부터 안전관리계획을 수립합니다.
행정안전부와 소방, 민간 전문가는 행사 안전관리 상황을 점검하고 위험요소 등을 사전에 제거하거나 보완할 계획입니다.

녹취> 이한경 /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
"특히 해넘이·해맞이 명소는 주로 산이나 해변에 위치하고 있어 인파밀집에 따른 추락사고 등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매우 높습니다. 지자체, 경찰, 소방, 민간전문가 등이 합동으로 현장 점검을 실시해서 위험요소를 사전에 제거하도록 하겠습니다."

홍대와 명동, 정동진 등 인파 밀집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19개 지역에는 현장 상황 관리관을 파견, 인파 해산 시까지 현장 상황을 관리합니다.
또 CCTV로 단위면적당 인원수를 자동으로 측정한 뒤 위험징후를 알려주는 피플카운팅 시스템을 비롯해 인파관리지원시스템과 실시간 도시데이터를 활용, 인파밀집 징후 감시에 나섭니다.
한편 정부는 다중 운집 인파사고 안전관리체계 강화 방안도 발표했습니다.
우선 지역축제와 연례행사, 지하철 등 15개 유형별 위험대상 조사를 거쳐 중점관리 대상을 선정했습니다.
이어 안전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수립된 계획에 따라 모니터링 등 인파사고 대응 체계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행정안전부는 다중 운집 인파사고 재난관리 정책협의체를 통해 관계기관별 인파 안전관리 대책을 보완할 수 있도록 자문과 교육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박남일 / 영상편집: 김예준)

KTV 윤현석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