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5년 APEC 정상회의 우리가 만들어가는 지속가능한 내일 연결, 혁신, 번영

공통뷰

신품종 보급 박차···샤인머스캣 이을 포도는?
등록일 : 2025.10.15 22:40
미니플레이
모지안 앵커>
여름의 끝자락부터 가을까지, 제철 과일로 포도를 빼놓을 수 없죠.
농촌진흥청이 신품종 보급에 나섰는데요.
샤인머스캣의 뒤를 이을 포도 삼총사를 개합니다.
최유경 기자입니다.

최유경 기자>
톡 터질 듯 알이 찬 포도.
노란빛 껍질과 솜사탕 향을 자랑하는 국산 신품종 '슈팅스타'입니다.
올해 경북 상주를 중심으로 20톤가량 출하되고 있는 품종으로, 이색적인 색과 향으로 최근 젊은 소비층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녹취> 이대훈 / 포도 재배농업인
"('슈팅스타'의) 당도는 한 18브릭스 이상 나가고. 아주 고품질로 시장성도 좋고 소비자 반응도 좋은 품종입니다."

단단하고 아삭한 과육을 지닌 포도 '코코볼'.
이 품종은 송이가 성기게 열려 알 솎기 노동을 줄일 수 있어, 농가에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지난해 보급이 시작됐는데, 1년 새 5ha에 달하는 면적에서 재배 중입니다.

녹취> 김시호 / 포도 재배농업인
"'코코볼'의 좋은 점은, 껍질이 아주 얇아서 식감이 좋아요. 그래서 일반 소비자들이 그동안 드셔 보셨던 것보다 훨씬 장점이 더 크게 부각되고요."

여기에 붉은 빛깔의 '홍주씨들리스'까지, 세 품종 모두 씨가 없고 껍질째 먹을 수 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당도는 평균 18~19브릭스로, 샤인머스캣과 같거나 더 높은 수준입니다.
농촌진흥청이 지자체와 생산자 단체, 유통업계와 함께 품종 보급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샤인머스캣 편중 현상을 해소하고, 소비자 선택을 넓힌다는 취지입니다.

녹취> 임동준 / 농진청 과수기초기반과 농업연구사
"이제는 한국포도회와 한국포도수출협회라는 민간 조직과 함께 보급을 함으로써 기존의 유통체계보다 더 잘 보급될 수 있도록..."

농진청은 세 품종 보급을 2030년까지 총 300ha로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포도회를 통해 묘목 보급과 현장 실증을 지원하고, 포도수출연합으로 수출 기반을 다지고 있습니다.
(자료제공: 농촌진흥청 / 영상편집: 오희현)
정부는 내년부터 홍콩과 베트남 등 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품종별 1톤가량의 시범 수출도 추진할 예정입니다.

KTV 최유경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811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