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정부, '2035 NDC' 발표···'탈석탄동맹' 가입 선언
등록일 : 2025.11.18 20:32
미니플레이
모지안 앵커>
정부가 브라질에서 열린 COP30에서 2035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국제사회에 공식 발표했습니다.
또 '탈석탄동맹'에 새롭게 가입하며 석탄발전의 단계적 폐지를 국제적으로 약속했습니다.
최다희 기자입니다.

최다희 기자>
브라질 벨렝에서 열린 제30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고위급회의에서 우리나라의 '2035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 NDC가 발표됐습니다.
우리나라는 2035년까지 온실가스를 2018년 대비 53~61% 감축하기로 했습니다.
이 목표는 2050 탄소중립을 향한 한국의 중장기 로드맵을 국제적으로 약속한 것입니다.

인터뷰> 박형욱 / 기후에너지환경부 기후에너지정책과 사무관
"하한선인 53%는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등 규제와 연동된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반드시 달성해야 할 목표이고 상한선인 61%는 정부지원을 대폭 확대하고 혁신기술을 개발하고 산업 체질이 개선되는 것을 전제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을 의미한다고 보시면 되겠고..."

정부는 이어 석탄발전의 단계적 폐지를 목표로 하는 '탈석탄동맹(PPCA)'에도 공식 가입했습니다.
탈석탄동맹은 신규 석탄발전 건설 중단과 기존 발전소의 폐지 일정 수립 등을 회원국에 요구하며 정책·기술 협력을 제공하는 국제 협력체입니다.
아시아 가입 국가는 싱가포르에 이어 우리나라가 두 번째입니다.
한국 정부는 이번 동맹에 가입하면서 온실가스 저감 장치가 없는 석탄화력발전소는 새로 짓지 않겠다고 선언했습니다.
한국의 석탄화력발전소 설비용량은 세계 7위 수준으로 이번 참여는 국제사회에서도 이례적인 결정으로 평가됩니다.
한편, 정부는 '기후·청정에너지 전환 포럼'에도 참석했습니다.
이 포럼은 한국이 주도해 마련한 자리로, 호주와 덴마크 등 주요국 인사들이 참석해 재생에너지 중심의 에너지 전환 정책 방향을 함께 공유했습니다.
(사진제공: 기후에너지환경부 / 영상편집: 조현지)

KTV 최다희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