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환율 과도하면 단호 대처···협의체, 개선 방안 논의"
등록일 : 2025.11.26 14:09
미니플레이
김유영 앵커>
최근 환율이 1천470원대 후반까지 오르며 외환시장의 불안정성이 커지고 있는데요.
구윤철 경제부총리는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투기적 거래와 쏠림 현상이 있을 경우 단호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신국진 기자입니다.

신국진 기자>
최근 원·달러 환율이 1천470원 중후반까지 치솟으며 외환시장의 불안정성이 크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는 기자간담회를 열고, 현재 상황은 미국의 금리 인하 시점이 불투명하고 주요국의 재정·정치 리스크가 겹친 영향이라고 분석했습니다.
특히, 대내외 불확실성으로 국제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매우 높은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여기에 국내 시장의 구조적 외환 수요까지 겹치며 원화가 다른 통화보다 더 민감하게 움직이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구 부총리는 정부가 투기적 거래와 일방향 쏠림을 면밀히 감시하고 있다며, 변동성이 과도하게 확대될 경우 단호히 대응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구윤철 / 경제부총리
"정부는 투기적 거래와 일방향 쏠림 현상에 대해 주의 깊게 모니터링 하고 있으며, 변동성이 지나치게 확대되는 경우 단호하게 대처한다는 기존 원칙 하에 대응해 나갈 예정입니다."

정부는 주요 외환 수급 주체들과 함께 시장 안정 방안을 논의하기 시작했다며 최근 가동된 4자 협의체 운영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구 부총리는 "국민연금 개혁 이후 기금 규모가 3천600조 원 이상으로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해외 투자·회수가 외환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더 커질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국민연금은 GDP의 절반을 넘는 세계 3위 연기금으로, 보유 해외 자산 규모도 외환보유액을 웃돌 만큼 외환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강조했습니다.
정부는 '국민연금 뉴 프레임워크'를 통해 기금 수익성과 외환시장 안정을 유도할 수 있는 중장기 대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입니다.
또한, 단기적 조치부터 제도 개선 방안까지 폭넓게 논의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박남일 / 영상편집: 김세원)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