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4개국 순방 후 귀국···"실용외교 지평 확대"
등록일 : 2025.11.26 20:03
미니플레이
김경호 앵커>
이재명 대통령이 중동과 아프리카 4개국 순방을 마치고 귀국했습니다.
대통령실은 국익 중심 실용외교의 지평이 넓어졌다며 이번 순방의 의미를 평가했습니다.
이혜진 기자입니다.

이혜진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중동·아프리카 4개국 순방 공식일정을 마치고 귀국했습니다.
지난 17일부터 남아프리카 G20 정상회의 참석을 전후로 아랍에미리트(UAE)와 이집트, 튀르키예를 방문하는 7박 10일간 일정입니다.

이혜진 기자 / 튀르키예 앙카라
"마지막 순방국, 튀르키예 일정을 끝으로 마무리된 이 대통령의 이번 4개국 순방은 '평화와 번영, 문화'로 요약됩니다. 평화와 번영, 문화를 중심으로 국익 중심 실용외교의 지평을 중동부터 아프리카까지 확대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올해 다자외교 마지막 무대인 남아공 G20 정상회의에서 한국의 정상외교 복원을 넘어, 전 세계에 미래 성장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지난 경주 APEC에서 합의를 이끈 글로벌 AI 기본사회 비전을 G20에서 확장 논의했고, 국제사회 번영에 기여하려는 의지도 표명했습니다.

녹취> 이재명 대통령(현지시간 23일, G20 3세션)
"대한민국도 모든 인류가 인공지능(AI)의 혜택을 고루 향유하는 '글로벌 AI 기본사회' 실현을 위해 국제사회와 적극 협력해 나갈 것입니다."

이집트 공식방문에선 새 중동 비전 '샤인 이니셔티브'를 발표합니다.
'안정과 조화'를 기반으로 한반도와 중동의 평화를 구축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고, 그 첫 실천으로 이집트 구호단체에 1천만 달러를 기여하기로 했습니다.
4개국 순방, 정상회담을 통해 굵직한 경제 성과도 잇따랐습니다.
특히 아랍에미리트에서 거둔 방위산업 관련 실질적 성과가 구체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녹취> 이재명 대통령(현지시간 24일, 기내 간담회)
"아무래도 아랍에미리트연합이 가장 큰 구체적 성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거기는 사전에 비서실장이 특사로 가서 협업할 수 있는 분야들도 많이 정리했고. 또 구체적 사업도 다 발굴을 했기 때문에 아주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큰 성과가 난 것 같습니다."

앞서 강훈식 대통령 비서실장도 UAE와 방산협력 성과가 150억 달러, 우리 돈 21조 원 이상으로 추산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아울러 UAE가 추진 중인 '스타게이트 프로젝트', 초기 투자 규모만 30조 원에 달하는 사업 참여를 통해 국내 많은 스타트업의 해외 사업 진출 기회가 열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지막 방문국인 튀르키예에서는 원자력 협력 등 MOU(양해각서) 3건을 체결했습니다.
튀르키예 시놉 제2원전 사업을 한국이 수주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됐다는 평가입니다.
이 대통령은 이번 순방을 통해 우리 외교의 중요한 축인 중동에서 기존 협력 관계를 강화하고, 아프리카로도 실용외교의 지평을 넓혔습니다.
(영상취재: 구자익 / 영상편집: 김세원)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