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산업혁신기반구축'에 2천685억···AI 제조혁신 가속
등록일 : 2026.01.26 20:08
미니플레이
모지안 앵커>
기술개발에 필요한 장비를 지원해주는 산업혁신기반구축사업에 정부가 2천600여억 원을 투입합니다.
올해 새 과제로 28개를 선정하는 한편, 신규예산의 40%는 AI 기반 구축에 집중한다는 계획입니다.
최유경 기자입니다.

최유경 기자>
산업기술 개발에 필요한 연구시설과 장비를 지원하는 산업혁신기반구축사업.
개별 기업이나 연구기관이 직접 갖추기 어려운 장비를 대학 등에 구축해 공동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게 핵심입니다.
산업부가 올해 산업혁신기반구축사업에 2천685억 원을 지원합니다.

전화인터뷰> 정상봉 / 산업통상부 산업정책기술과 사무관
"산업혁신기반구축사업은 중소·중견기업이 구축하기 힘들지만 산업 R&D에 필수적인 공동 활용 인프라를 연구기관에 구축해서 기업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으로, 올해는 2천685억 원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올해 신규과제는 지난해보다 12개 늘어난 28개가 선정될 예정입니다.
이에 투입되는 신규예산은 280억 원, 이중 약 40%는 AI기반 구축에 집중됩니다.
제조 현장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AI 시설과 인프라를 확충해, 'AI 강국' 도약을 위한 기반을 다지겠다는 것입니다.
올해부터는 전국 각지에 '공유형 연구공간'도 구축됩니다.
정부는 AI, 반도체, 이차전지 등 첨단분야에서 산·학·연 연구공간을 연구기반센터에 구축하도록 의무화합니다.
연구기반센터는 지난해 기준 전국 286곳 운영되고 있습니다.
산학연 협력을 도모하는 공간을 제공해, '산업기술 허브' 기능을 하도록 만들겠다는 구상입니다.
정부는 또 현장 수요에 맞춰, 우수 센터의 노후장비를 교체해주는 '연구기반고도화형', 가상 자율실험을 지원하는 'AI자율실험실형' 기반구축도 추진합니다.
(영상편집: 최은석 / 영상그래픽: 김민지)
올해 사업공고는 3회로 나눠 진행되며, 1월 27일 1차 공고를 통해 9개 과제가 우선 선정될 예정입니다.

KTV 최유경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882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