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미국 '특별시장상황' 설명회 개최···반덤핑 조사 동향 공유
등록일 : 2025.04.15 20:01
미니플레이
모지안 앵커>
미국은 반덤핑 조사 결과 수입국의 원재료 가격이 왜곡됐다고 판단되면 추가 관세를 부과할 수 있습니다.
우리로선 또 하나의 무역장벽인데요.
정부가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제도의 개념과 대응 방안에 대한 설명에 나섰습니다.
조태영 기자입니다.

조태영 기자>
미국 정부는 지난 1월과 이달 3일 발표한 '미국 우선 통상정책'을 통해 특별시장상황, PMS 적용을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PMS는 미국 상무부가 반덤핑 조사에 활용하는 조사기법입니다.
수입국의 원재료 가격이 왜곡됐다고 판단될 경우, 정상가격을 재산정해 추가 관세를 부과할 수 있습니다.
미국은 국내법상 PMS 개념을 명문화한 유일한 국가이기도 합니다.
대미 수출기업 입장에서는 수출 장벽이 늘어난 셈입니다.

전화인터뷰> 석병훈 / 이화여대 경제학과 교수
“전체 수출에서 대미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약 19%였기 때문에 이렇게 무역장벽이 높아진 것은 대미 수출이 타격을 받을 가능성이 (큽니다).”

제5차 미국 수입규제 설명회
(장소: 15일, 서울 종로구)

산업통상자원부는 15일, 국내 수출기업 대상으로 PMS 제도의 개념과 대응 방안을 설명했습니다.
기업 입장에서 생소할 수 있는 조사방식과 유의사항, 실제 대응 사례도 함께 소개됐습니다.

녹취> 이원희 / 산업통상자원부 통상업무기획과장
"원가를 부인할 수 있는 규정이기 때문에 덤핑률이 극적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와 같은 원가 기반 PMS가 미국에서 규정화 돼있고 향후 활용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인식하셔서..."

산업부는 "최근 PMS 적용 사례가 실제로 늘고 있다"며 "정부와 기업이 함께 극복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영상편집: 정성헌)
그러면서 다음 달에도 미국 통상제도와 관련한 추가 설명회를 개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조태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690회) 클립영상